경북-전남도의회 상생발전 전략사업 추진 시동
경북-전남도의회 상생발전 전략사업 추진 시동
  • 김정혜 수급기자
  • 승인 2016.03.03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현안 공동대응 위해 ‘정책발전공동협의회’ 구성
 

경상북도의회(의장 장대진)는 3월 3일 도의회 신청사 여민관(與民館) 세미나실에서 ‘경북도의회와 전남도의회의 상생발전을 위한 상생전략사업 선포식’을 개최했다.

양 도의회는 지난 해 3월 10일 지역 간 갈등을 해소하고 대화합을 통해 양 지역의 공동발전과 번영에 이바지하기 위해 상생발전 협약서를 체결했다. 경북도의회가 신청사 이전 후 첫 번째 기관으로 전남도의회를 초청하고 전남도의회에서는 명현관 의장을 비롯한 의장단 일행이 직접 신청사를 방문하면서 이뤄졌다.

이번 상생전략사업은 ▶정책현안의 공동대응 모색을 위한 정책발전공동협의회 구성 ▶정책대안 마련을 위한 상임위원회간 공동연찬회 개최 ▶동서화합과 지역발전에 대한 인식 공유·확산을 위하여 매년 양 의회 의장의 본회의장 방문연설 실시 ▶양 지역의 원자력발전소 안전보장을 위한 원자력안전보장협의체 구성·운용이 주요내용이다.

먼저 대한민국의 균형발전과 양 지역의 상생협력 증진을 위한 정책현안의 공동대응을 모색하고자 양 의회는 ‘정책발전공동협의회’를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또한, 전국 24개 원자력발전소의 75%에 해당하는 18개의 원자력발전소(경주 6, 울진 6, 영광 6)가 양 지역에 설치된 만큼, 양 지역의 원자력발전소의 안전보장을 위한 공동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원자력안전보장협의체’를 구성·운영하는데도 합의했다.

경북도의회와 전남도의회는 지난해부터 상생발전 협약서 체결, 상생발전 화합대회에 이어 이번 상생전략사업 추진 선포 등 상생협력을 위한 지속적인 활동을 통해 지역감정 해소와 지역 균형발전의 실질적인 기틀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장대진 경상북도의회의장은 “이번 상생전략사업 선포식은 호남대표인 전남도의회와 영남의 대표 경북도의회가 만나 상호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사업을 발굴·추진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며 “이를 발판으로 장기적으로는 영호남이 연대하여 수도권과의 양극화를 해소하고 지역균형발전을 실현하는 계기가 되도록 할 것”임을 강조했다.

양 의회는 오는 6월 전체의원이 참석하는 화합대회를 전남에서 개최하고 상호 교류 협력을 이어나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