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혁신협의회 1차 미래포럼 개최
북부혁신협의회 1차 미래포럼 개최
  • 유경상 기자
  • 승인 2009.04.21 2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론회서 “북부권만의 특별법 만들자” 제안

지난 20일 경북북부지역혁신협의회(의장 황종규) ‘09 제1차 경북북부미래포럼이 의성군 농촌기술센터에서 김복규 의성군수를 포함한 지역민 2백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경북북부지역의 공동발전과 새 비전 형성을 위한 의제설정 활동의 일환으로 열렸다.

첫 주제발표에 나선 석태문 박사(대경연구원 지역활성화 연구실장)는 “이명박 정부의 지역발전정책이 최소한 2012년까지 지속될 전망이기 때문에 지역이 이용가능한 수준과 범위에서 이용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언급한 뒤 기초자치단체들은 “내년부터 기초생활권 발전계획수립에 착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 계획이 ‘자율계획’이기 때문에 지자체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환기시켰다.

경북북부권이 10년 이내에 어떻게 변할 것인가에 대한 ‘변화상’의 청사진을 정확하게 예측해야 하며, 정부가 준비 중인 북부권 정책의 내용과 방향에 대해서도 늘 감각을 유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 방법론에서는 ‘홀로서기’가 힘들면 ‘함께 서기’ 차원의 연합작전을 구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아가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해선 “명품도시 만들기, 경북북부권만을 위한 특별법 만들기, 인재양성, 코드그린에 채널 맞추기” 등을 제안했다.

3기 출범을 시작한 경북북부지역혁신협의회는 지난해 말까지 안동사무소에서 의성사무소로 이전을 했으며 이날 토론회 이후 사무실 개소식을 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