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형 한옥모델 선포식-한옥설계도서 공개
경북형 한옥모델 선포식-한옥설계도서 공개
  • 편집부
  • 승인 2016.04.20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멋과 편리함을 담은 ‘경북형 한옥’ 주거문화의 새 지평 열어

경북도가 ‘경북형 한옥’모델 32점을 경상북도건축사회와 공동으로 개발해 도민들에게 공개했다.

도는 20일 도청 동락관에서 김관용 도지사, 장대진 도의회 의장, 홍덕률 대구대학교 총장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북형 한옥 모델 선포식을 열었다.

이날 선포식에는 경북형 한옥 표준모델 32점을 전시하고 모형 전시 및 한옥 짓기 시연회, 경북형 활성화 포럼 등을 열어 ‘경북형 한옥’을 보급하기 위한 초석을 다졌다.

도에 따르면 최근 1~2인 가구의 핵가족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높은 집값과 불안정한 직업이 확산되면서 젊은 층의 주택에 대한 의식이 소유에서 거주에 대한 개념으로 전환되고 있다.

또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와 더불어 귀농·귀촌의 증가, 웰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우리에게 친숙한 돌과 흙, 나무로 지은 한옥을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있지만, 한옥이 춥고, 불편하고, 비싸다는 단점과 한옥시공은 문화재수리나 특정소수의 고급 주택을 대상으로 유지돼 현대적 생산체계를 갖추지 못한 이유 등으로 한옥의 보급에 가장 큰 장애로 작용해왔다.

경북도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 2015년 12월 경상북도 한옥 등 건축자산의 진흥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올해부터 신축한옥 동당 4천만 원을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이날 공개된 모델 중 일부를 국토교통부에 표준설계도서로 등록해 설계비 부담을 줄이고, 한옥 지원센터를 운영하는 등 체계적으로 한옥기술과 정보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더불어 신도시 내에 한옥시범마을 1단계 택지 73필지를 6월중에 분양하고 하반기부터 적극 조성해 신도청 시대에 걸맞게 한옥 르네상스 시대를 열어가기로 했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이번 경북형 한옥 선포식을 계기로 우리의 전통한옥인 경북형 한옥모델을 널리 보급하고 우리의 고유한 주거문화를 합리적으로 계승·발전시키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