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년 안동 소산마을, 관광자원으로 재탄생
500년 안동 소산마을, 관광자원으로 재탄생
  • 유경상 기자
  • 승인 2016.04.30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00년이 넘는 역사와 전통을 간직한 소산마을이 경북도의 ‘한옥집단마을 관광자원 개발사업’을 통해 관광자원으로 재탄생했다.

‘한옥집단마을 관광자원 개발사업’은 고택, 종택 등이 잘 보존된 특색있는 한옥마을로 정착시키고 살아있는 전통문화 체험장으로 관광자원화하기 위한 사업이다.

안동시는 지난해 경상도의 공모사업을 통해 신청한 소산마을이 사업대상지로 확정된 후 문화재현상변경 등의 절차를 거쳐 4억원을 들여 사업을 마무리했다.

1734년 강론을 위해 건립한 뒤 개화기 이후 국어, 영어, 지리 등 신교육 기관으로 활용된 역동재 앞에는 뿌리 찾기를 위해 찾는 관광객들을 위해 친환경 주차장을 조성했다. 역동재사 앞에 전통담장을 설치하고 역골 주민들의 식수원이던 우물도 콘크리트를 걷어내고 전통형 우물로 복원했다.

학조대사가 터를 잡아 우리나라 최고의 명당 중의 한 곳으로 이름난 한성판관 김계권 묘를 비보하기 위해 조성한 ‘창평반월연화부수지’도 준설한 후 연꽃을 식재했다.

안동김씨 대종택인 양소당 앞에는 주변의 한옥들과 잘 어우러지게 작은 연못을 준설하고 그 위에 팔각 정자를 건립해 전통마을 분위기를 한껏 돋우었다. 또 수백 년 동안 소산마을 주민들에게 먹을 물을 제공했던 중앙우물도 전통 원형우물로 복원했다.

관광사업의 핵심인 탐방로도 깔끔하게 정비했다. 삼구정에서 역골의 역동재와 김계권墓∼비안공고택∼양소당, 삼소재, 청원루 등 마을전체를 체계적으로 둘러볼 수 있도록 표지판 등을 설치했다. 또 이 마을 출신의 문과 급제자(대과)를 기념하기 위해 만든 솟대가 있었다 해서 솟대걸(거리)로 불리던 마을입구 생태공원에는 청룡솟대 1개와 기러기 솟대 8개 등 9개의 솟대도 복원했다. 또 입구에는 마을종합안내판도 설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