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캠필로박터 식중독 주의보
여름철 캠필로박터 식중독 주의보
  • 편집부
  • 승인 2016.07.25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닭 조리 과정에서 교차오염 주의

안동시보건소(소장 오승희)는 삼계탕 등 닭요리 섭취가 증가하는 여름철에는 닭 등 가금류의 조리과정에서 교차오염에 의한 캠필로박터 식중독이 발생할 수 있어 생닭 조리과정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캠필로박터 식중독은 최근 5년(2011~2015년) 동안 모두 67건이 발생했으며 이 중 29건(43%)이 닭요리를 많이 섭취하는 7~8월에 집중됐다.

캠필로박터균(Campylobacter sp.)은 동물, 가축, 조류의 위장관에 존재하는 식중독균으로 특히 닭 등 가금류의 장내에서 쉽게 증식되어 도축 등 가공단계에서 식육에 오염된다.

증상은 잠복기간은 2~7일이며, 일반적인 식중독 증상인 구토, 복통, 설사가 나타나기 전에 발열, 두통 등이 먼저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캠필로박터 식중독 예방에서 가장 중요한 교차오염 방지요령은 ►생닭을 냉장고에 보관할 때에는 밀폐용기를 사용해 맨 아래 칸에 보관 ►생닭을 다뤘던 손은 반드시 비누 등 세정제로 씻은 후 다른 식재료를 취급해야 하며, 생닭과 접촉했던 조리기구 등은 반드시 세척·소독 ►조리 시 생닭과 다른 식재료는 칼,도마 구분해서 사용 ►조리할 때에는 속까지 완전히 익도록 충분히 가열 조리(중심온도 75℃, 1분 이상)해야 한다.

보건소는 “생닭의 취급에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안전하고 건강한 닭요리를 즐길 수 있다”며, “특히 집단급식소, 음식점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더욱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