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가치’ 되살릴 통합브랜드화 시동
‘안동가치’ 되살릴 통합브랜드화 시동
  • 경북인뉴스
  • 승인 2009.04.29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3개 대상, 최고ㆍ최초 검증해 안동이미지 극대화

안동시(시장 김휘동)에서는 지역에 뿌리를 둔 것 중 ‘최고’ 나 ‘최초’의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문화유적, 사찰 및 불교문화재, 자연유산, 인물 등을 브랜드화 시켜 ‘안동’의 가치를 극대화시켜 나간다는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유교문화권 지적활동의 최종적 결집체 ‘목판 5만4천매’  ▶ 목판 10만장 수집,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추진

대한민국 대표브랜드로 우뚝 선 ‘안동사과’ ▶ 안동사과는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3년 연속 수상과 2007 농식품 파워브 랜드 대전 대통령상 수상, 2008 여성소비자가 뽑은 프리미엄브랜드 대상 및 2009한국지방자치브랜드대상을 수상해 명실공히 대한민국 최고의 대표농산 물로 인증받았다.

그동안 다양하게 분포된 전통문화, 전통음식, 농특산물, 인물, 지명 등에 대해 종합적인 분석과 통합 이미지화가 낮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에 안동시는 안동의 현존하는 역사적 매력을 종합 분석함으로써 미래천년까지 이어갈 수 있는 ‘안동가치’를 되찾아 보존, 계승,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또한 안동만이 가지고 있는 매력적 가치와 이미지를 극대화해 모든 분야에서 브랜드 가치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번 조사대상은 안동이 보유한 자산 중 국내에서 가장 우수한 자랑거리로 인식되고 있는 문화재, 문화, 인물, 자연자원, 특산물 분야를 중점으로 공무원과 시민, 출향인사를 대상으로 5월 20일까지 자료를 수집한 후 문화재청 등록 자료나 향토지 등에서 관련근거를 확보한 후 학계의 검증작업을 거쳐 선정할 방침이다.

주요 대상으로는 유교문화권 지적활동의 최종적 결집체인 ‘목판 5만 4천장’과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건축물 ‘봉정사 극락전’을 비롯해 조선판 사랑과 영혼으로 알려진 ‘400년전 원이엄마 사랑편지’ 등 33개에 대해 조사한다.

한편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처음으로 안동시가 2008년 6월부터 2009년 1월까지 안동이라는 자산을 브랜드 가치로 환산하기 위해 한국생산성본부에 의뢰하여 전문가별 자료를 토대로 문화자산별 브랜드 가치를 산출하였으며, 2007년 기준으로 현재까지 산출된 안동 브랜드 자산은 총 2천261억2천6백만 원이며, 기초 브랜드 자산은 678억 원, 관광브랜드 자산은 330억 원, 농축산 브랜드 자산은 347억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꿈과 희망을 성취하는 곳 ‘이천동 석불상’ ▶ 보물 제115호, 인자하게 뻗은 긴 눈과 두터운 입술 그리고 잔잔한 미소가 어려 있는 표정으로 토속적인 느낌이 강한 고려시대 불상양식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안동이 보유한 자산 중 국내에서 가장 우수한 자랑거리는 문화재, 문화, 인물, 자연자원, 특산물 분야로 문화재분야에는 목판 5만4천여 점을 소장하여 세계에 자랑할 만한 가치가 있으며, 하회탈은 한국을 대표하는 아이콘이자 캐릭터로써 우리나라 탈 가운데 유일하게 국보로 지정된 귀중한 문화유산으로 대한민국대표축제인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과 함께 세계적으로도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고려 공민왕 때 지어진 봉정사 극락전 및 봉정사 경내 지조암에 안치된 국내 최고의 목조 불상인 목조관음상 및 세종 때 만들어진 봉정사 대웅전의 다포식 건축, 통일신라시대에 건립된 신세동 7층전탑, 이천동 석불상, 상원사 동종(에밀레종보다 45년 앞서며 안동누문에 걸린 것을 세종때 옮겼다.)이 있다.

문화분야에서는 퇴계선생이 새겨진 천원권 지폐, 1998년 안동시 정상동의 택지개발지구에서 발견된 이응태 무덤에서 발견된 가슴으로 쓴 원이엄마 편지글과 남편의 회복을 기원하면서 머리카락과 삼을 엮어서 만든 한 켤레의 미투리, 특허등록된 한국정신문화의 수도 안동과 22개의 박물관이 있다.

인물분야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학자일 뿐만 아니라 세계적 석학으로 추앙받는 퇴계 이황선생, 상해임시정부를 수립하여 초대 국무령을 지낸 석주 이상룡선생이 있다.
자연자원분야에는 한 자치단체에 두개의 댐(안동댐, 임하댐)을 가지고 있으며, 학과 관련된 지명도 가장 많이 가진 도시이다.

특산물분야에는 안동사과, 안동고추, 안동생명의 콩, 안동한지가 있고 음식분야에는 안동국시, 안동찜닭, 안동식혜, 안동소주, 안동간고등어, 안동풍산김치가 있으며 안동지역의 음식은 세계 어디에 내놔도 전혀 손색이 없을 정도로 맛이 뛰어나다.

이렇듯 안동에서 한국 최고가 될 만한 자랑거리 33가지에 대해 시는 세부적인 분석을 통해 향후 안동시 문화자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해 시민들에게는 자긍심을 심어주고 더불어 전 국민, 전 세계에 안동 브랜드 가치를 널리 홍보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