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회 지속가능발전 전국대회 개막
제18회 지속가능발전 전국대회 개막
  • 유경상 기자
  • 승인 2016.10.13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부터 14일까지 전국 시민, 환경단체 관계자 1천여명 참석

경상북도가 12일부터 14일까지 도청과 안동 권역에서 ‘지속가능발전 그리고 전통과 문화’라는 주제로 제18회 지속가능발전 전국대회’를 열고 있다. 1999년 첫 행사 이래 18회 대회로 경상북도에서는 처음으로 열리는 행사다.

12일 기념식에서는 주제 퍼포먼스, 주제강연 등을 시작으로, 13일에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컨퍼런스와 총회, 지역전통문화 탐방 등이 열리고, 마지막 날인 14일은 대회성과 발표, 폐회 순으로 2박 3일간의 일정이 막을 내리게 된다.

대회 첫날 주제 강연에서는 ‘더 나은 세상으로 꿈꾸는 10분’이라는 슬로건으로 권이동 한국교원대 명예교수가 ‘미래를 부르는 희망 청소년’을, 권두현 경북미래문화대표가 ‘문화로 사는 길’, 안동 푸드트럭 1호 청년사업가인 김태욱씨가 ‘청년푸드 트럭은 달리고 싶다’는 내용으로 강연이 진행됐다.

13일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컨퍼런스에서는, 지속가능발전목표 17개 목표 이행을 위한 5개 구성요소(사회발전, 경제개발, 환경보호, 거버넌스, 이행수단)를 통해 지역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에 적합한 공통지표 도출을 위한 열띤 토론도 펼쳐졌다.

대회 참가자들에게는 지역 전통문화 탐방행사도 제공된다. 세계문화유산인 안동 하회마을과 도산서원, 농암종택 등 지역 전통문화 자원을 둘러보고 월영교 야간 달빛 투어 등으로 지역의 전통문화 유산을 전국에 홍보한다.

이와 함께 전시와 체험부스도 함께 운영된다. 기념식이 열리는 도청 동락관에는 지난해 전국 지속가능발전 우수사례 등을 전시하는 홍보부스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총회가 열리는 안동문화예술의 전당에는 체험부스가 마련됐다.

기념식에서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지속가능발전은 미래의 가능성을 손상시키지 않고 필요를 충족시키는 발전이며 환경과 경제, 사회, 문화 등 전 부분을 목표로 해야 한다”며, “이번 대회에서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비전과 행동과제 제시를 통해 경북도가 지속가능발전을 이끌어가는 중심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