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6월항쟁’ 도화선이 보이고 있다
중소도시 대학생, 서민, 5060세대 분노 깊다
‘제2의 6월항쟁’ 도화선이 보이고 있다
중소도시 대학생, 서민, 5060세대 분노 깊다
  • 유경상 기자
  • 승인 2016.10.31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경북에서도 ‘퇴진, 하야’ 시민행동 논의 무르익고 있다

10월 29일 오후 서울청계광장과 전국 대도시 중심부터 시작된 박근혜 대통령 탄핵 및 정권 규탄 집회가 지방 중소도시에서도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최순실·박근혜 국정농단’으로 규정되어 지고 있는 이번 사태에 대해 전 세대와 계층, 지역을 포괄해 분노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지난 1987년 6월 국민항쟁을 경험하며 민주화의 초석을 만들어낸 경험이 있는 5060세대 사이에서도 “나라를 망치는 세력을 이대로 놔둬선 안 된다”는 성찰과 각성의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이들 세대 사이에서도 “해도 해도 너무한 것 아니냐. 너무 부끄러워 절망스럽다”는 한탄이 터져 나오고 있다. 이에 전 세대와 지역을 아우르는 촛불집회 등이 열릴 것으로 보인다. 정권퇴진 움직임으로 발화될 조짐이다.

먼저 대구경북지역 대학생들의 움직임도 예사롭지 않다. 경북대 총학생회는 28일 ‘우리의 분노를 담아 정의를 외치다’의 제목의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예를 들어 경북지역에서 시국발언을 좀처럼 하지 않던 지방대학 학생들도 규탄의 목소리가 발표하고 있다.

포항지역 한동대 총학생회는 지난 29일 시국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한 국가의 대통령이 국민이 부여한 권한을 스스로 기만하고 포기했다”며 “대통령과 최순실씨, 청와대 참모진 등 모든 당사자들에 대해 성역 없이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안동지역 안동대 총학생회도 지난 30일 시국선언문을 통해 “대한민국 헌법의 뿌리를 흔들어 놓은 사태이기에, 청년으로써 이 사태에 매우 침통한 심정으로 행동하려 한다”며, 11월2일 집회를 준비한다고 예고했다.

이에 앞서 지난 28일 대구에서는 시민단체와 시민 등 300여 명이 대구 중구 동성로에서 ‘최순실 의혹 해명 시국집회’를 열고 박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기도 했다. 경북대 교수 50명과 비정규 교수 38명은 지난 27일 ‘민주주의를 사수하고자 하는 경북대 교수 일동’으로 성명서를 발표하며 민주주의를 짓밟고 국정을 파탄시킨 박근혜 대통령은 하야하라고 요구했다.

안동지역에서는 11월 2일 시민단체들이 박근혜 퇴진 등을 포함한 요구를 내거는 기자회견을 계획하고 있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헌법정신을 파괴한 국정농단의 주역이 현 대통령으로 드러난 만큼 국민의 분노가 너무 커져서 시민 참여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정권퇴진을 요구하는 각계각층의 폭넓은 회의체를 조직하고 퇴진 집회를 준비해야 않을까 싶다”고 전했다.

한편, 분노한 국민여론이 대규모 촛불집회로 확산되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을 포함한 야권이 투쟁 수위를 확대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미 야권의 대권주자 중에는 ‘대통령 탄핵과 하야’를 주장하는 인사가 등장하고 있다. 현재 야권이 탄핵이나 하야 등을 직접적으로 거론하진 않고 있으나 범국민적인 저항과 집회에 떠밀려 거리로 나올 확률이 높다는 예측까지 등장하고 있다.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 공간에서는 시민 개개인들이 자발적으로 현 시국의 본질과 대처방안에 대한 진단을 봇물처럼 내놓고 있다. 직접 행동을 예고하는 글이 다수이다. 특정 단체가 주도하지 않아도 집회가 시작되면 시민참여의 동력이 무르익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청와대를 중심으로 한 현 정권의 수습 움직임이 작동하고 있지만, 성난 민심을 달래기에는 쉽지 않아 보이는 정국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