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일상 속 건강관리 수칙
겨울철 일상 속 건강관리 수칙
  • 편집부
  • 승인 2016.11.07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약자·만성질환자 뇌졸중, 심근경색 발생 주의, 인플루엔자 등 예방접종 권장

겨울철은 추위로 인해 신체활동이 적고, 연말에 과도한 업무와 각종 모임에서의 과음·과식으로 몸의 균형이 깨지기 쉬워 질병이 발생하거나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건강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건조한 날씨로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호흡기 질환, 피부건조, 아토피나 알레르기 질환 증상이 악화될 수 있고, 저체온증과 같은 한랭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또 갑작스런 기온저하에 따라 혈관이 수축하게 되어 뇌졸중이나 심혈관 질환 위험이 증가하게 된다.

이에 따라 겨울철 발생 가능한 질환을 예방하고 건강한 겨울을 보내기 위해 다음의 건강관리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첫째, 체온을 잘 유지해야 한다. 얇은 옷을 여러 겹 겹쳐 입는 것이 체온유지에 더 효과적이며, 외출시 목도리, 장갑, 마스크, 모자 등을 착용하고 한파 특보 발효시 외출을 자제한다.

특히 고혈압, 당뇨병 등의 만성질환자는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발생을 주의해야 하므로 적절한 혈압, 혈당을 유지하고, 추운 날씨에는 외부활동을 삼가한다.

둘째, 적절한 실내온도(18~20℃)와 적정 습도(40~50%)를 유지한다. 이를 위해 1~2시간마다 실내 환기를 시키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셋째,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매일 스트레칭, 요가와 같은 가벼운 실내운동을 권장한다. 추울 때 바깥에서 무리한 운동을 하는 것은 오히려 몸에 해가 되므로 삼가하고, 적당한 강도의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넷째는 손씻기이다. 감기나 인플루엔자 등 호흡기질환의 가장 좋은 예방법이며 겨울철일수록 개인 위생이 더욱 중요하다.

다섯째, 노인과 영유아, 만성질환자와 같은 건강 취약계층은 인플루엔자, 폐렴구균 등의 예방접종을 미리 실시할 것을 권장한다.

여섯째, 과도한 음주는 삼가고 충분한 영양섭취를 한다.

한편, 경북도는 만성질환자의 겨울철 건강관리, 한파대비 건강수칙 등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한파발생에 대비해 한랭질환 발생을 감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