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도청이전백서(Ⅱ)’ 발간
‘경상북도 도청이전백서(Ⅱ)’ 발간
  • 편집부
  • 승인 2017.01.23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9년부터 개청식까지 7년간의 추진 과정 집대성

경북도는 2009년부터 2016년 3월 신청사 개청식까지의 도청이전 추진과정을 집대성한 ‘경상북도 도청이전백서(Ⅱ)’를 발간했다.

‘경상북도 도청이전백서(Ⅱ)’는 지난 2009년에 발간된 도청이전 예정지 선정과정을 담은 도청이전백서(Ⅰ)에 이어 7년 만에 발간된 것으로, 총 16장으로 구성돼 있다.

2009년부터 2016년 3월 신청사 개청식까지 이루어진 도청이전 신도시 건설사업, 주민보상, 도시기반시설 조성, 신청사 건립, 청사 이전 과정 등 도청이전 주요 추진 과정을 체계적으로 기록했다.

주요수록내용을 살펴보면, 경북의 새로운 도읍지인 도청이전 신도시의 기본계획·개발계획·실시계획의 수립과정과 개발방향, 개발예정지구 지정 추진절차, 사업 시행자 선정 과정을 기간별로 상세하게 수록했다.

또, 신도시 개발을 위한 사전절차로서 토지보상․지장물 보상추진과 이주민 및 주민단체 지원 사업에 대해 기술했으며, 공공 인프라시설인 진입도로 개설공사 추진과정, 상·하수도 처리시설, 도시가스, 공동구 등 도시기반시설 설치 과정과 신도시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한 도청 및 도의회 신청사 건립과정, 건축물 특징, 신청사 조경 관련 내용을 상세하게 수록했다.

아울러 신도시 활성화를 위한 신도시 토지분양 및 공급현황, 아파트 건립, 유치원 초·중·고 건립 등 정주여건 조성 내용과 유관기관단체 이전 및 유치 노력에 대해서도 수록했다.

특히, 경북의 역사적 대업인 청사이전 준비과정, 도 본청 및 도의회 이사 과정, 특수시설물 이전과정 등을 중점 기술했다.

도청이전과 관련한 다양한 행사 및 홍보사업 추진내용을 담았으며, 부록에는 도청이전 추진일지, 주요 보도사례 등을 수록했다.

한편, 이번에 발간된 백서는 청내, 직속기관·사업소, 시·군, 타 자치단체, 유관기관, 대학, 연구기관, 공공도서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경북도 홈페이지(www.gb.go.kr)에도 게재할 예정이다.

김동룡 경북도 도청신도시본부장은 “이번에 발간된 도청이전백서는 경북의 과거와 현재를 밝히고, 미래를 보다 합리적으로 조명할 수 있는 귀중한 사료라며,󰡒미래세대에 경북의 자존과 영광을 이어가는 좋은 길잡이가 되고, 도민들이 도청이전의 성과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