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병윤 경제부지사, 지역 현안 들고 국회로
우병윤 경제부지사, 지역 현안 들고 국회로
  • 편집부
  • 승인 2017.02.16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이후 첫 국회 방문, 규제 프리존 특별법안 조속한 통과 요청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고 미래 먹거리 산업을 선점하기 위한 경북도의 발걸음이 바쁘다.

우병윤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16일 국회를 방문, 지역 국회의원을 만나 지역전략산업 육성을 위한 규제 프리존 특별법안 조기 통과, 탄소산업클러스터 조성 등 지역 현안 사업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규제 프리존 특별 법안은 기업의 신산업 진출을 위한 재정·세재지원과 규제특례가 종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새로운 생태계를 조성해 지역내 일자리 창출과 미래 먹거리 확보를 지원하는 민생법안이다. 하지만, 야당과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재벌 대기업 특혜라는 비판이 줄곧 제기되면서 8달 넘게 상임위(기획재정위원회)에 묶여있는 상태다.

도는 2015년 12월 지역전략산업 선정(타이타늄,스마트기기) 이후 기업 활동에 방해가 되는 규제발굴과 관련 기업 유치에 많은 공을 들여왔다.

지난해 타이타늄(Ti) 설비투자와 기술개발에 3,700억원 투자를 발표한 포스코는 RIST(포항산업과학연구원) 내 Ti상용화기술센터를 설치하고, 수요처 개발 등 항공용 Ti합금 개발에 본격 속도를 내고 있다.

㈜KPCM(경산 소재) 등 20여개 중소기업들도 규제 프리존 내 설비투자는 물론 기술개발 참여를 애타게 희망하고 있다. 올해부터 추진되는 국가전략프로젝트(’17~’23, 510억, Ti+알루미늄)와 연계 측면에서도 특별법안 통과는 시급한 실정이다.

이날 우 부지사는 지역 국회 의원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수도권 규제완화로 지방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만큼, 특별법안의 조속한 통과로 규제특례는 물론, 지속적인 재정‧세재가 지원될 수 있는 기반 마련이 시급함”을 강조했다.

또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해 경북도는 스마트 제조, 스마트모빌리티, 바이오헬스 등을 중심으로 산업구조와 기업체질을 개선해 나가는 데 역점을 두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대응전략도 마련 중에 있으며, 지속적인 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갈 수 있도록 국회 차원의 협조”를 요청했다.

김광림(안동/기재위), 박명재(포항남구․울릉/기재위) 의원을 비롯한 지역구 국회의원들도 “지역 경제를 살리고 일자리를 만드는 규제 프리존 특별법이 이번 회기에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고, 탄소‧타이타늄 등 주요 현안사업도 꼼꼼히 챙기겠다”며 지원을 약속했다.

한편, 우 부지사는 탄소산업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인프라 확충(상용화인증센터&설계해석기술지원센터), 울릉도 자율주행전기차 실증단지 조성 등 4차산업혁명 대응 역점사업의 추진을 위해서도 국비확보 등 국회차원의 협조를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