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우리의 안전을 위협하는 부주의
[기고문]우리의 안전을 위협하는 부주의
  • 편집부
  • 승인 2017.05.10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동119안전센터장 김정창

지난 6일 강릉과 삼척, 상주 등에서 대형산불이 발생하여 축구장 면적 476배인 340ha 산림이 잿더미가 됐다. 산불로 인해 가옥 37채가 전소돼 이재민 78명, 사상자 3명 발생하는 등 그 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이다. 이번 산불과 같은 화재의 대부분의 원인은 무엇일까? 강릉과 삼척 산불은 등산객 실화로 추정되고, 상주 산불은 농사 쓰레기 소각으로 모두 부주의가 원인으로 꼽혔다.

안동소방서 관할(안동, 영양, 청송)에서도 지난달 4월까지 부주의로 인한 산불로 2명의 사망자가 발생한바 있다. 또 경북 도내 최근 5년간 화재발생 현황을 보면 29.4%가 건조하고 바람이 많이 부는 봄철에 발생하고 있고 이 중 부주의 화재가 전체 봄철 화재건수의 50.4%를 차지한다. 화재의 절반이상이 부주의로 인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담배꽁초 투기, 쓰레기 소각, 논·밭두렁 태우기, 음식물 조리 등 이런 부주의한 행동들이 우리의 안전을 위협하는 주범이라 할 것이다.

▲ 옥동119안전센터장 김정창

그럼 부주의로 인한 화재예방을 위해 우리는 알아두어야 할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자.

첫째, 담배는 지정 된 장소에서만 태우고, 담배꽁초를 무단으로 투기하지 말자.

둘째, 논·밭두렁을 태우거나 쓰레기를 소각할 경우에는 119에 사전신고 하고 소화기를 비치해야 하며, 바람이 세거나 건조한 날씨에는 소각행위를 하여서는 안 된다.

셋째, 음식물 조리중에 가스레인지 옆을 떠날 때에는 반드시 소화하여야 한다.

넷째, 입산 시 라이터나 버너 등 인화물을 소지하지 말자.

다섯째, 봄철 캠핑 시 지정 된 장소에서만 취사를 하도록 한다.

이처럼 몇 안되는 주의사항만 지켜진다면 사소한 부주의로 인한 화재를 예방할 수 있다. 그러나 화재예방법 및 중요성에 대해 누구나 알고는 있지만 잘 지켜지지 않기 때문에 화재로 이어지고 있다. 우리 모두 조금만 더 화재안전에 대해 관심을 갖고 주의를 다하여 준다면 부주의로 발생하는 큰 재앙은 더 이상 없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