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탈문화예술연맹, 라오스 총회 및 국제학술대회
세계탈문화예술연맹, 라오스 총회 및 국제학술대회
  • 편집부
  • 승인 2017.10.27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과 탈문화 가치를 함께 공유한다
▲ 세계탈문화예술연맹 라오스 총회 및 국제학술대회 홍보물

세계 유일의 탈 관련 유네스코 인가 NGO 단체인 세계탈문화예술연맹(IMACO, International Mask Arts Culture Organization)은 오는 10월 31일부터 11월 3일까지 4일간 라오스의 수도인 비엔티안에서 라오스 총회 및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라오스 정보문화관광부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이번 총회는 유네스코 공식 후원 명칭과 로고 사용을 승인 받게 됨으로써 세계보편문화 탈이 가진 상징성을 국제 사회에 홍보하고 세계탈문화예술연맹의 브랜드 파워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유네스코 홈페이지를 통해 이마코 라오스 총회가 적극 홍보됨에 따라 국제 사회 속에서 탈과 탈문화가 가진 인류 무형 문화 유산적 가치와 더불어 이마코가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탈문화 소비에 관한 새로운 관심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라오스 총회 및 국제학술대회에는 22개국 270여 명의 국내외 학자, 문화 관련 공공 기관 관계자, 탈 관련 공연자 등이 참여하며, 각 국가의 탈문화와 탈문화 보존, 전승에 관한 수준 높은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세계탈문화예술연맹은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전세계의 탈문화 자원을 아카이빙하고, 탈을 통해 인류 무형유산을 활용한 인류 창의성 증진과 보호라는 유네스코의 목적에도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총회는 탈 문화의 적극적인 문화 소비와 탈이 가진 창작의 가능성을 국내외에 홍보하고자 탈을 기반으로 한 창작 공연,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한국과 라오스에 모두 전승되고 있는 사자탈춤 등을 라오스 문화궁에서 선보임으로써 탈을 기반으로 한 라오스와 한국의 적극적인 탈문화 교류를 시행한다.

세계탈문화예술연맹은 이번 라오스 총회를 통해 적극적인 탈문화 소비를 통해 사라져 가는 탈문화 보전과 활성화의 중요성을 세계에 알리고, 공공기관과 민간의 가교 역할로 지속적으로 그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는 유네스코 NGO 단체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 할 계획이다. (문의 : 세계탈문화예술연맹 054-853-639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