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제14차 세계유산도시기구 총회 개최
경북도, 제14차 세계유산도시기구 총회 개최
  • 편집부
  • 승인 2017.10.31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 31∼11. 3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북도는 경주시와 공동으로 31일(화)부터 11월 3일(금)까지 4일간 경주화백컨벤션센터(HICO)에서 세계유산 보존을 위한 주제로 「제14차 세계유산도시기구 총회」를 개최한다.

31일(화) 월정교 야외특설무대에서 개최된 개막식에는 세계 314개 회원도시의 시장단 및 관계자 1,500여명을 포함한 세계유산 전문가와 이낙연 국무총리, 김관용 경상북도지사, 최양식 경주시장, 데니스 리카르드 세계유산도시기구 사무총장 등 3,000여 명의 국내외 주요내빈과 일반 시민들이 참석했다.

세계유산은 전 인류의 보물이자 한 국가와 도시의 문화적 자존감과 품격을 높여 주는 것으로 세계화 시대를 맞아 그 가치를 함께 공유하는 것이 필요하므로 유산보호를 위한 국제적인 협력이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시점에서 이번 총회는 의의가 크고 소중한 자리이다.

2일차에는 공동사업 제안 및 사업발표가 진행되고 이어 차기 총회 개최 후보지 선정과 이사회장 선출을 위한 실무회의, 참가도시 사례발표 및 시장단 워크숍 등이 열린다.

기간중 화백컨벤션센터에서는 세계유산을 체험할 수 있는 디지털 헤리티지 특별전, 회원도시 홍보관, 아태 민속예술단 초청공연, 명사 토크콘서트 등 다양한 문화행사가 마련되어 있다.

‘세계유산도시기구(OWHC)’는 세계유산을 보유한 도시들의 연합체로 1993년 모로코 페즈에서 출범했으며 캐나다 퀘백에 본부를 두고 전 세계 314개 도시가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는 국제비정부기구(NGO)이다.

8개 지역사무처 가운데 경주에 위치한 ‘세계유산도시기구 아·태지역사무처(OWHC-AP)’는 2013년 5월 세계유산도시기구의 인가를 받아 같은 해 12월 일곱 번째로 개소했다. 2014년 제1차 아태지역총회를 경주에서 열었으며 이후 격년제 개최로 도시 간 정보공유 및 소통의 장으로서 역할을 해오고 있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이번 총회를 통해 세계유산 보존을 위한 지역주민의 바람직한 참여방안이 도출되어 미래세대에게 훼손되지 않은 세계유산을 물려주고 도시 간의 유대가 더욱 공고해지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