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지진피해, 중앙·경북도·23개 시군 힘 모은다
경북도, 예비비 40억원 긴급 복구비로 지원
포항 지진피해, 중앙·경북도·23개 시군 힘 모은다
경북도, 예비비 40억원 긴급 복구비로 지원
  • 유경상 기자
  • 승인 2017.11.18 2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포항지역 복구지원 부단체장 현장회의 열려

경상북도(도지사 김관용)가 포항 지진에 따른 조속한 피해복구 및 현장지원을 위해 18일 포항시청에서 김관용 경북도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박명재·김정재 국회의원, 심보균 행정안전부 차관, 23개 시‧군 부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시군 부단체장 현장회의’를 개최했다.

11월 23일 수능을 앞두고 주말에도 포항지역의 피해복구를 지속적으로 지원하여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포항시민들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다. 23개 시군 부단체장들은 포항시의 지진발생 대처상황을 보고 받고, 각 시‧군에서 가용 가능한 인력, 장비 등을 총동원하여 실질적인 피해복구 지원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심보균 행정안전부 차관은 “같이 협력해서 오로지 국민들만 보고 모든 지원을 하겠다. 법과 규정의 제약이 있지만 최대한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에 인력이 부족하다. 중앙 및 지역에서는 물적, 인적자원을 파견해 도와 달라”고 요청했다. 박명재 국회의원은 “국회차원에서 재난특위를 구성하고 지진 관련 예산 및 대책을 적극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김정재 국회의원은 “포항지역의 시설 안전진단이 제일 중요하다. 전국의 건축기사들이 모두 포항에 내려올 수 있도록 중앙부처에서 노력해 달라”고 건의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포항지진은 지역의 일이기도 하지만 국가의 일이다. 중앙부처의 진정성 있는 대책에 감사드리며 각 시군에서는 포항 지진현장이 조속히 복구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강구해 적극 지원하라”고 지시했다. 또한 “국가에서 지원된 특별교부세 40억에 더해 도에서 건의한 100억원 규모의 교부세가 지원될 수 있도록 추가 특별교부세를 건의하고, 도에서도 예비비 40억원을 긴급 복구비로 지원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김 지사는 이에 앞서 오전 10시 흥해읍사무소에서 포항지역 한창화, 김희수, 장두욱, 박문하, 장경식, 김종영, 이정호, 이상구, 박용선 도의원들과 포항 지진 대처상황 및 조기복구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도의회 차원의 협조를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