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소방본부, 일반인 심폐소생술 교육실시
경북도 소방본부, 일반인 심폐소생술 교육실시
  • 편집부
  • 승인 2017.12.12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까지 도청 일반직, 소방본부 직원 심폐소생술 전문교육 실시
▲ 경북도 소방본부, 공무원 및 소방본부 직원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 실시

경북도 소방본부는 지난 8일부터 경북소방학교 BLS교육센터(대한심폐소생술협회 승인 전문교육기관)에서 도청 일반직 공무원과 소방본부 직원 177명을 대상으로 ‘BLS 일반인 심폐소생술 과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12일까지 실시하는 이번 교육은 응급환자 발생시 최초 발견자에 의해 신속하게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는 것이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는데 가장 중요하다는 인식에 따라 공무원들이 솔선수범으로 심폐소생술 시행능력을 습득하여 도민의 소중한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하였다.

대한심폐소생술 협회에 따르면 매년 심정지 환자가 전국적으로 2만 5천명 발생하고 있으며 이중 급성 심정지 환자 50% 가량이 가정에서 발생하고 있고 병원 밖 평균 생존 확률은 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장이 멎었을 때 4분 이내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면 생존율 90%까지 높일 수 있다고 조언한다.

교육은 3일간 5회에 걸쳐 소방학교 전문강사(BLS Instructor)진으로 구성된 교관을 투입해 병원 전 단계 응급처치 방법과 성인․소아 심폐소생술, 자동 심장충격기 실습, 평가 순으로 3시간씩 진행했다.

한편 소방본부는 대한심폐소생협회 인증 전문교육센터 2개소(소방학교, 경산소방서)와 소방서에 일반 교육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심폐소생술 교육을 원하는 도민은 언제든지 신청하면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최병일 경상북도 소방본부장은 “이번 교육은 모든 공직자가 반드시 배우고 몸에 익혀야 하는 선택이 아닌 필수 교육으로 공직자 모두가 도민의 생명 지킴이라는 생각으로 심폐소생술 전도사가 되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