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 조류인플루엔자 방역에 행정력 집중
예천군, 조류인플루엔자 방역에 행정력 집중
  • 편집부
  • 승인 2017.12.20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계별 차단방역으로 AI 원천봉쇄 및 관련규정 위반농가 행정조치 병행

예천군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유입될 경우 축산농가는 물론 지역경제에 막대한 피해가 우려됨에 따라 AI 차단방역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군은 지난 11월 19일 전북고창에서 AI가 최초 발생하자 즉시 예천군수를 본부장으로 하는 재난안전대책본부와 상황실을 설치 운영하고 AI의 원천 봉쇄를 위해 단계별 차단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먼저, 1단계로 7개반의 공동방제단을 활용 소규모 가금사육농가, 주요하천 및 철새서식지를 매일 순회 소독하고, 2단계로 읍면에서 마을진입로 및 취약농가에 생석회 살포 및 보유 방역차량을 활용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3단계는 거점소독장소를 운영, 군청 전 공무원이 교대로 근무하며 관내 진·출입 모든 가금관련 차량에 대해 24시간 소독을 실시하고 소독필증을 발급하고 있다.

또한, 자동음성통보시스템을 활용해 관내 276개소 마을에 매주 화·목요일 안내 방송을 실시하고, 재해문자 전광판을 활용해 매일 가금사육농가 준수사항을 홍보하고 있으며, 가금 입식 및 출하 시 검사를 실시하여 이상이 없는 경우에만 이동승인서를 발급, 가금을 이동토록 하고 있다.

특히, 조류인플루엔자 유입방지를 위해 봉덕산 해맞이 행사를 전격 취소하였으며, 소독 미실시 농가, 축산차량 미등록 차량, 일시이동중지명령 위반 차량 등 관련규정을 위반 한 경우 행정 처분은 물론 고발 등 강력한 조치를 취 할 계획이다. 예천군 관계자는 “가금사육농가는 매일 철저한 소독과 차단방역을 실시하고 철새 서식지 방문 자제 및 가금농가 모임을 금지 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19일 현재 조류인플루엔자는 전북과 전남에서 2건이 발생 하였으며, 야생조류 검사에서도 3건의 고병원성 AI항원이 검출되었고 7농가 10만수의 가금을 살처분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