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인구감소 문제에 인구정책 토론회 가져
경북도, 인구감소 문제에 인구정책 토론회 가져
  • 편집부
  • 승인 2018.03.06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혼‧출산을 꿈꿀 수 있는 경북도 만들기 올인
▲ 경북도, 인구감소 대응 인구정책 토론회 개최

경북도는 6일(화) 안동 그랜드호텔 세미나실에서 정부관계자, 도, 시군 담당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구감소에 대응하기 위한 「경상북도 인구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도-시군 인구정책 전담팀 신설에 따라 정책동향을 분석하고 정부 및 도 관계부서, 시군간 공동 업무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했다.

경북도는 인구감소와 저 출산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3월 인구정책팀을 신설하였으며, 도내 시군도 올해 1월까지 전담팀 구성을 완료하면서 본격적인 인구절벽 해소에 시동을 걸었다.

도는 전담조직 출범 후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행정안전부 공모와 경진대회(총 3건)에 모두 선정되어 14억 5천만원의 국비를 유치하는 한편, 외부기관에도 공로를 인정받아 도정 최초로 저출산 극복 지자체에 연속 선정·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정부 및 도 관계자의 정부정책 동향과 올해 인구정책 경북 5대 추진전략 <①인구 조정 컨트롤타워 구축 ②교육 및 홍보를 통한 도민인식 개선 ③저출산 극복 선도모델 발굴 ④‘아이낳기 프로젝트’관련부서 협업 추진 ⑤저출산 대책 평가‧환류시스템 구축> 설명에 이어 3개 시군 우수시책<김천-아이낳기 좋은세상, 15만 인구회복 새싹 플랜>, <영주-지역단체와 하나가 되다>, <문경-결혼! 출산! 두 마리 토끼 다 잡을 거에요!> 발표가 이어졌다. 또한 전문가 특강, 토론 등을 통해 참여한 담당공무원의 정책 이해도 및 공감대를 제고하고 업무역량 강화를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이창준 기획조정관은 현 정부 정책을 설명하고 “인구가 감소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중앙과 지방의 협조가 어느 때 보다도 중요하다”며 “함께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다”면서 어려운 일을 하는 공무원들을 격려했다.

경북도는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정부·도 관계부서 및 시군 간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인구감소대응 T/F팀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한편, 자체 제작한 홍보영상, 인구정책 안내 책자 등 다양한 수단을 활용하여 정부·시군 연계 홍보 캠페인을 집중적으로 추진하는 등 도민들의 저출산에 대한 긍정적 인식 전환을 위해 공동 대처해 나갈 계획이다.

김장주 경상북도 행정부지사는 “인구감소 원인이 매우 복잡․다양하게 얽혀있어 어려운 상황인 것이 사실”이라면서 “관련부서 및 시군간 협업으로 종합적이고 중장기적인 시각에서 하나하나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