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소방본부, 소방인권보호센터 설치
경북소방본부, 소방인권보호센터 설치
  • 편집부
  • 승인 2018.03.30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내 인권침해, 성희롱·성폭력 신고센터 상시 운영

경북 소방본부에서는 전국 소방기관 중 최초로 직장내 성희롱, 성폭력 및 인권침해 사건들의 신고접수·조사·구제를 위한 소방인권보호센터를 설치·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설치·운영되는 소방인권보호센터에서는 소방공무원, 의무소방원들의 직장내 성폭력, 인권침해 사건들에 대해 온라인 또는 인편으로 신고접수를 받은 후 사건조사를 실시하고, 사건조사 결과에 대해 변호사, 대학교수 등 외부전문가들로 구성된 소방인권위원회의 심의·자문과 피해당사자에 대한 심리상담 및 치료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직장내 인권침해 등 피해 당사자들이 두려움 없이 편안하게 신고할 수 있도록 소방본부장이 직접 인권침해 신고접수를 담당하게 되며, 여성소방공무원들의 성차별, 성희롱 등 신고접수 업무는 여성감찰관이 신고접수 및 조사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최병일 경북소방본부장은 “최근 미투 운동(Me Too)에서도 보듯이 우리 사회는 이제 양성평등의 건전한 사회로 변화해 나가야 한다”면서 “소방인권보호센터 운영을 통해 직장내 인권침해 및 성희롱, 성폭력 사건에 대한 예방과 처벌을 강화하고, 개인의 인권이 상호 존중되는 소방조직문화 정착을 통해 국민에게 보다 더 헌신 봉사할 수 있는 소방조직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