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아·태지역 기록유산 등재기념 국제학술대회 개최
유네스코 아·태지역 기록유산 등재기념 국제학술대회 개최
  • 편집부
  • 승인 2018.09.13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인의 청원, 만인소 아·태기록유산에서 세계기록유산으로

안동시(시장 권영세)와 한국국학진흥원(원장대행 김상준)은 만인소의 유네스코·아시아태평양지역 기록유산 등재를 기념해 13일 오전 11시부터 한국국학진흥원에서 ‘19세기 청원운동의 국제적 비교’라는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세계 최초로 여성들이 투표권을 갖게 만들었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인 뉴질랜드의 ‘1893년 여성 참정권 탄원서’와 유네스코 아·태 기록유산인 우리나라의 ‘만인소’를 비교해 19세기 청원 운동이 갖는 세계사적 의의와 ‘만인소’의 세계기록유산 등재 가능성을 논의하게 된다.

♦사도세자 상소본문

이날 아시아태평양기록유산위원회 다이엔 맥카스킬 부의장의 1893년 뉴질랜드의 여성참정권 운동과 조선의 만인소 운동을 비교한 기조발표에 이어, 뉴질랜드 오타고 대학의 바바라 브룩스 교수의 ‘19세기 영어권 국가의 참정 운동’을 주제로 한 강연에 이어 뉴질랜드 국가기록원의 카트리나 타마이라 기록연구사는 “1893년 여성 참정권 탄원서의 영향과 활용”을 발표한다.

♦복제개혁 수결

또한, 만인소가 가지고 있는 기록유산으로서의 가치와 그 의미를 규명하기 위해 순천대 이욱 교수의 ‘사도세자 추존을 중심으로 한 만인소 운동의 의미’와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권오영 교수의 ‘척사운동으로서의 만인소가 가지는 가치’, 한국국학진흥원 이상호 책임연구위원이 ‘만인소 운동의 철학적 기반’이라는 주제의 강연이 진행된다.

한국국학진흥원 관계자는 “만인소가 가지고 있는 가치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알림으로써 아시아·태평양 지역 기록유산을 넘어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