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예천 도심 공동화 어찌 막을 것인가”
“안동, 예천 도심 공동화 어찌 막을 것인가”
  • 유경상 기자
  • 승인 2009.06.08 2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청신도시 건설계획 '순기능과 역기능' 논란 가열
경북도청 이전 선정 1주년 기념토론회 갑론을박


6월 8일 오후 2시부터 5시30분까지 안동시민회관 소공연장에서 ‘경북도청 신도시 개발과 지역의 대응과제’ 라는 큰 주제의 토론회가 개최되었다. 김휘동 안동시장과 유석우 시의회의장, 이희재 안동대 총장, 김준식 문화원장, 이재석 노인회장, 남재일 상공회의소 회장 등 각계인사와 시민, 공무원 3백 여명이 참석해 큰 관심을 보였다. 토론회는 3개의 주제발표와 합동토론으로 전개되었다.

안동~신도청~예천 발전축으로 인구 10만명 신도시 건설

▲ 권기창 경도대 교수
먼저,「신도시 개발 과정에 지역성 반영 과제」주제로 발표에 나선 권기창 경북도립대 교수는 “도청이전은 곧 10만 여명이 살 수 있는 균형발전도시, 성장거점도시, 명품도시를 건설하는 것이다”고 비전과 목표를 제시했다. 신도시의 경관은 “한국 속의 한국이 될 수 있는 도시공간 디자인이 되어야 하며 나아가 한스타일(한식,한복,한옥,한지) 도시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도시경관에서 ‘7無도시구현’을 제시해 이목을 끌었다. 여기에서 7무는 전신주·전봇대, 쓰레기, 담장, 입식광고판, 현수막, 노상주차장, 옹벽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안동-신도청-예천을 연계하는 발전축을 중심으로 주변지역 개발 방향을 제시했다. 먼저, 안동-신도청 발전축 속에는 ▷낙동강 그린 로드조성 ▷낙동 그린 빌리지 ▷유통단지 활성화 ▷풍산한우 테마파크 ▷바이오 산업단지 ▷역사문화 생태거점 하회마을 ▷구담 슬로우 빌리지 등을 포함돼야 한다고 했다. 예천-신도청 발전축에는 ▷내성천 그린로드 ▷지보한우마을 ▷호명 슬로우 빌리지 ▷미호위락 휴양단지 등을 거론했다.

안동 · 예천 자치단체간 조합 만들어 공동개발

▲ 문태현 안동대 교수
두 번째 발표자인 문태현 안동대 교수는「경북 지자체간 상생발전방안」이라는 주제에서 “도청유치 과정에서 불거진 지자체간의 갈등원인을 분석하고 통합과 상생의 비전 제시가 매우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그동안 도청이전지 유치를 둘러싸고 분위기가 과열되는 과정에서 총 31건이 민원이 제기되었고 지금도 그 갈등이 해소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갈등의 치유를 위안 방안으로는 ▷경북상생발전의 비전제시 ▷신도청 건설과정에 지자체의 참여방안 연구 ▷안동시민들의 경북수도 시민운동 전개 ▷탈춤페스티벌의 도민참여 ▷도민들의 안동문화유적지 관람료 인하 등을 제시했다.

나아가 문 교수는 경북지자체간의 상생발전으로 ‘풍요와 품격이 넘치는 더불어 잘 사는 그린 경북’을 제시했다. 그런 가운데 도청신도시와 주변도시인 안동과 예천군을 연담도시로 건설하자고 제안했다. 동시에 신도시와 안동시, 예천군 간에는 상호 차별화 된 전략을 구사해야 된다고 말했다. 안동시는 역사문화도시로, 신도시는 첨단행정중심도시로, 예천군은 친환경 복지농촌도시로 만들어 가자고 했다.

그러면서도 중기적으로 신도시 설계를 할 때 안동시와 예천군을 포함하는 광역도시설계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신도시 완성시점까지 안동과 예천의 자치단체 조합이 구성되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는 안동시와 예천군이라는 자치단체가 법인격의 조합을 만들어 공동개발과 갈등의 조정, 통합을 이뤄 나가자는 것으로 장기적으로는 시·군통합을 염두에 둔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이 일 것으로 보인다.

안동 물길회복 중심테마로 도심활성화 가능

▲ 남치호 안동대 교수
마지막으로「안동시 기존도심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 남치호 안동대 교수는 현 안동시의 도심권인 10개 행정동을 중심으로 도심권 활성화에 대한 기본 구상을 제시하였다. 도청신도시 건설에 따른 기존 도심의 위축 가능성을 제기하는 최근 여론에 대해 위기에는 동시에 기회 요인을 적극 제시하고 극복해 나가야 한다는 긍정적이고 창조적 발상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는 ▷4대강 물길 살리기와 연계한 도심재생 사업을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안동의 물길을 회복하는 중심테마를 가지고 ‘역사문화자원의 보존·복원·정비·활용’(역사와의소통), ‘뱃길복원 및 에코컬쳐 트레일 조성’(자연과의소통), ‘철도·터미널 이전부지 재활용 및 친환경집객시설 조성’(공간의재창조), ‘친환경 생태·문화·신산업육성’(산업의창조) 등을 제시했다. 이는 곧 CT(문화콘텐츠산업)와 BT(바이오산업)산업으로 연결되는 신성장 동력이라는 설명을 덧붙였다.

도청신도시 만들어지면 안동, 예천 배후도시로 전락 우려

▲ 신동호 충남발전연구원
한편 장태옥 영남대학교 명예교수가 사회를 맡은 가운데, 토론에 먼저 나선 신동호 충남발전연구원 연구원은 “발표내용이 너무 공공부문의 하드웨어에 치우친 부분이 있고, 긍정적인 효과만 제시하고 있지만 동시에 부정적인 측면도 있다”고 지적했다. 신 연구원에 따르면 “인구 10만 명의 신도시 건설을 계획하고 있지만, 그대로 실제 건설이 된다고 했을 때에는 17만 여명의 안동시는 배후도시로 전락하고 말 확률이 매우 높다”고 우려감을 나타냈다. 즉 안동시의 도심 공동화 현상인 생산인력의 유출, 신도시로의 편입 등 심각하게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충남도청 이전의 경우 도심영향권을 조사해 보니 인접 지역의 도시주민들이 신도시로 ‘수요이전’을 할 확률이 약 20% 정도 발생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는 것이다. 신도시에 ‘자족성 확보’를 위해 산업기반을 조성하기 보다는 이를 막기 위해 인접도시에 산업기반을 그대로 놔두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신도시의 건설 과정에서 일부 소외돼 있는 영주, 의성, 문경 등과의 선린협조 방안이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신도시 인구 4~5만명 묶는 5개 지자체 협약 필요

▲ 김성진 안동시의원

김성진 안동시의원은 5개(안동,예천,영주,문경,의성) 도시간의 공동협약을 체결해 도청신도시의 인구수를 묶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자고 말했다. 즉 2025년까지 5개 시군이 상호 협약을 통해 신도시 인구를 자족이 가능한 10만 명으로 계획하기 보다는 4~5만 명으로 묶어 두자는 수정안을 제시했다. 이는 안동시와 예천군의 도심 공동화 현상을 막는 동시에 소외돼 있는 3개 시군의 협력과 상생을 고려한 차선책이라는 것이다. 그동안 도청 유치를 둘러싼 인근 지자체간의 갈등의 골이 깊어진 현 상황을 풀어나가기 위해서는 안동시민이 먼저 ‘초심’을 회복하는 ‘상생의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성찰을 요구했다.

시민 방청객에서 질의에 나선 이재춘씨는 “시민들 사이에서는 도청신도시 건설계획에 대해 회의감이 높다. 피해가 예정된 주민들에게는 보상금을 빨리 지급해 줘야 한다. 지금 계획대로라면 안동, 예천이 다 같이 망할 수 있다”고 직설적인 우려를 펼친 뒤 “안동역사 이전이 가능한가?”를 따져 묻고 “기존 도심지역보다 지대가 높은 강변 탈춤공원에 낙동강 물을 끌어 당겨 수변문화공원을 조성한다는 계획은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의 강도를 높였다.

답변에 나선 남치호 교수는 “미래를 전망하는 것은 어느 측면에서 보는가에 따라 좀 더 희망을 갖을 수 있고, 그렇게 계획을 세울 수밖에 없다. 너무 허무맹랑한 것으로 비난하지 말아 달라. 올 연말까지 전체적인 청사진을 연구해 시민에게 보고 하겠다”고 정리한 뒤, “정부의 중장기교통계획 속에 철도전철화가 예정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고, 나아가 틸팅열차 도입 논의가 있다. 또한 탈춤공원의 생태형 도심문화원으로의 전환은 낙동강 선도지구 사업과 연계해 가능한 일이다”고 답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