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에서 '워낭소리' 상영
봉화에서 '워낭소리' 상영
  • 경북in뉴스
  • 승인 2009.02.10 2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와 인간의 공생공존 감동 선사

지난 12일 봉화군 상운면 하눌리 청소년센터에서 3회(오후1시, 3시, 5시)에 걸쳐 다큐멘터리 ‘워낭소리’가 방영되었다.

평균 수명이 15년임에도 불구하고 무려 40년을 살아 온 소와 함께 인생을 그려가는 할아버지, 할아버지와 소를 질투하는(!) 그런 불평 덕분에 모든 사람을 유쾌하게 만드는 할머니의 이야기를 감동적이고 잔잔하게 그린 『워낭소리』를 감상했다.

이 영화는 독립 PD인 이충렬 감독이 2005년 봉화축협 관계자로부터 소개받아 2년 여 동안 촬영한 프로그램으로서, 2008년 제13회 부산국제영화제 PIFF메세나상(최우수다큐멘터리상), 제34회서울독립영화제 관객상, 2009년 선댄스영화제 다큐멘터리 경쟁부문 진출 등의 쾌거를 올린명품 다큐멘터리로 호평 받고 있다.

30여 년간 서로를 보듬어 온 팔순 농부와 마흔 살 소의 진한 온기를 느낄 수 있는 감동 다큐로서 관객과 평단 모두에게 열띤 호응을 얻고 있는 이 영화는 독립영화, 다큐멘터리라는 장르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1월 15일 개봉해 2월 현재 전국 70만 명을 불러 모으며 매일 상영 개봉관을 확대해 나가는 등 극장가에서 연일 신기록을 수립하며 인기몰이 중이다.

한편 제작사 측에서는 “언론과 관객들에게 드리는 긴급호소문”을 통해 다큐멘터리의 주인공인 할아버지 할머니의 일상이 영화의 흥행과 동시에 훼손돼 연로한 어른들이 감당하기엔 너무나 힘든 부분이 있다는 것을 인지해 배급사와 제작사를 통하지 않는 개별적인 취재 및 방문 자제를 요청하는 청원문을 블로그에 올려놓고 있다.

※워낭소리 : 소에 다는 작은 방울(워낭)이 소가 움직일 때마다 내는 딸랑~ 소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