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산서원 일대 한국유학 1번지로 만들자
도산서원 일대 한국유학 1번지로 만들자
  • 경북인
  • 승인 2009.06.27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청 신청사 건축시 한국전통 반영, 안동도심엔 인사동 같은 단지 조성
29일 경북도의회 제234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권인찬 의원(교육환경위원회, 안동)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경북도청 이전과 관련된 신청사 건립과 도시건설 계획에서 집행부가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 제안할 것으로 알려졌다.

권 도의원이 배포한 사전 자료에 따르면 먼저, 경북도청 신청사는 한국적 전통을 반영하고, 수대에 걸쳐 전해질 수 있도록 초기부터 면밀하게 검토하면서 건축물을 설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도청 이전 후 안동도심부의 공동화현상 타개 방안과 관련 하여 서울 한복판에 있는 인사동과 같이 여러 개의 한옥단지와 전통문화 체험마을, 전통방식으로 만든 각종 음식, 골동품, 서적 등과 접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자고 한다.

그러면서 안동도심부와 신도청 주변까지 대중 교통이 연계되도록 설계된다면 안동 전체가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매력적인 도시가 될 것이다고 주장하며, 이렇게 하면 안동도심부의 공동화 현상이 해소되며, 생계형-경제문제도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나아가, 신도시 조성과 관련하여 도산서원 일대를 관광권역화하여 경유형 관광에서 체류형 관광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문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재 하회마을에 집중되어 있는 관광 패턴을 하회마을-안동시내-도산구곡권역으로 세분화하여 재편할 수 있다는 것. 특히, 도산구곡내의 200여개가 넘는 유․무형의 문화유산을 원형상태로 결집하여 생태와 역사, 문학과 명상, 사상과 문화의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한국유학 1번지로서의 도산구곡 문화는 수면위로 떠올라 그 빛을 발하게 될 것이며, 안동 전체가 살아날 것이라고 주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