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한 기운 담을 여론매체 만들길
생생한 기운 담을 여론매체 만들길
  • 권우성
  • 승인 2009.09.03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인통신> 오마이뉴스 사진팀장

오마이뉴스 권우성 기자
외국통신사 사진기자 생활을 하다가 몇 년 전 일본 지사로 건너간 동료는 가끔 서울에 와서 이런 인사말을 건넨다. “선배, 한국만큼 기자들 일하기 좋은 곳이 없어요. 기자들의 천국이에요. 천국” 기자들이 일용할 양식(기사)을 걱정하지 않아도 될 만큼 하루가 멀다 하고 대형사건이 터지는 나라. 숭례문 화재, 김수환 추기경 서거, 광우병 위험 쇠고기 반대 촛불시위, 용산 철거민 참사,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쌍용자동차 정리해고 사태,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사건의 규모도 몇 년에 한번 일어나기도 어려운 것일뿐더러 기간도 하루 이틀에 끝나지 않는다. 가끔 사건이 겹쳐 허둥대기도 하지만, 마치 제비뽑기라도 한 것처럼 적당한(?) 간격을 두고 사건이 터져주고 있는 것이 그나마 다행이라고 해야 할까? 이런 나라에서 숨 돌릴 틈 없는 바쁜 현장을 뛰어다니며 직업으로 사진기자 생활을 한지 15년째.

고향에서는 사진기자라는 직업을 가질 수 없어서 서울행을 선택하면서 나는 하루도 내 일을 후회한 적은 없는 것 같다. 나도 인간인지라 큰 사건을 겪을 때마다 힘들고, 지치고, 누워버리고 싶고, 가슴 아픈 현장은 외면해버리고 싶은 때가 있다. 특히 요즘 들어 더 자주 그런 것 같다.

요즘 가장 많이 찍는 사진은 누구누구의 ‘영정사진’. 그리고 사진설명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어는 ‘눈물’이 아닐까. 그래서인지 요즘처럼 고향이 그리운 적이 없는 것 같다. 매일매일 전쟁터 같은 서울에서 자주 찾기 어려운 고향을 컴퓨터 앞에 앉아 연관 단어로 검색을 한다.

이젠 도청까지 온다고 하니 더 주목을 받게 될 것이다. 지역사회 규모가 커지고 사람들이 몰리면 이제 필요한 것은 건강한 여론이 아닐까. 여론이 죽고 언론이 죽은 사회는 희망이 없다고 한다. 안동지역이 더 생기 있고, 건강하게 발전되기 위해서는 올바른 여론을 담아내는 더 좋은 언론이 소중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