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 농식품부 농업환경보전프로그램 공모사업 선정
상주시, 농식품부 농업환경보전프로그램 공모사업 선정
  • 편집부
  • 승인 2018.12.24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주농업, 본격적인 농업환경개선을 위한 시동을 걸다

상주시(시장 황천모)는 농식품부 주관 2019년 농업환경보전프로그램 공모에 선정돼 2019년부터 5년간 사업비(국비 100%) 7억5천만원을 확보했다. 농업환경보전프로그램 사업은 토양․용수 등 농업환경과 생태계의 보전, 농촌경관을 개선하기 위한 지역 주민들의 활동을 지원·점검·관리하는 사업으로 마을 전체 주민이 참여해 환경운동 및 정화사업을 실시하는 등 농업의 지속 가능성을 제고하는 정부 핵심사업이다.

상주시는 지난 11월 초 공모신청을 통해 이안면(아천1, 2리, 양범3리)이 신청하였으며, 도 자체심사, 농식품부 심사를 거쳐 전국 2개소가 최종 선정되었다. 공모사업에 선정된 이안면(아천1,2리, 양범3리)은 7개리의 시냇물과 생활하수가 유입되는 20만평의 지평저수지를 깨끗하게 되돌리는 10년 장기 프로젝트인 “프로젝트 1980”를 마을 자체적으로 추진하던 중 이번 사업의 선정을 통해 매년 평균 1억5천만원 정도의 사업관리․운영비 및 활동 이행비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되어 지역 농업환경을 체계적으로 관리․개선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활동 이행비는 오염된 하천·저수지 청소, 공동공간 꽃·나무심기, 영농·생활폐기물 공동 수거 및 분리 배출 등 고령자도 참여할 수 있는 활동도 다수 포함하고 있어 노인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상주시는 이번 농업환경보전프로그램 사업 공모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지역의 농업환경과 생태계의 보전, 농촌경관을 개선 역량이 한층 더 발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농업환경 개선이 필요한 지역을 대상으로 교육, 세미나 등을 개최, 주민들의 의식전환을 통해 토양·용수·경관·생태 등 다양한 환경개선 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황천모 상주시장은 “깨끗한 농업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공무원, 지역 대표, 마을 주민들이 함께 협력․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 앞으로도 농업용수 오염, 경관 훼손 등 농업환경 개선이 필요한 지역의 종합적인 환경개선 활동을 지원해 함께 깨끗한 마을을 가꾸는 두레 공동체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