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군 2018년 송년사!
청송군 2018년 송년사!
  • 유경상
  • 승인 2018.12.28 2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살고 싶은 행복 청송 건설 위해 노력했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동료 공직자 여러분!

군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청송 건설이라는 큰 희망과 뜨거운 열정으로 시작한 민선7기 첫 해인 무술년을 군민이 주인인 청송, 새로운 청송발전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깨운 한 해로 마감하고 이제 역사의 한 페이지로 남기려 합니다.

지난 상반기, 아름답고 정겨운 우리의 고향 청송 곳곳을 누벼보았고, 군민의 많은 사랑을 받으며 행복하였습니다.

그리고 군민들에게 받은 많은 사랑과 여러분들로 인하여 느낀 저의 행복을 되돌려 드리고자 지난 6개월간 낮은 자세로 군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였고, 대한민국 최고의 행복 도시 건설을 위하여 500여 공직자들과 함께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군정발전과 군민 행복 증진을 위하여 맡은 분야에서 최선을 다해주신 군민 여러분과 군민 복리증진을 위하여 헌신 노력한 동료 공직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군민 모두가 더불어 행복한 1등 청송 건설을 위하여 아낌없는 지원과 성원을 보내주신 출향인 여러분과 김재원 국회의원님, 신효광 도의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특히, 군정발전의 동반자로서 군민이 행복한 청송을 위하여 적극 협조해주신 권태준 의장님과 의원님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출향인 여러분!

2018년은 국내외적으로 정말 다사다난했던 한 해였습니다.

금년 2월 평창동계올림픽 북한팀 참가를 시작으로 두 번의 남북 정상회담과 한 번의 북미 정상회담 그리고 남북 이산가족 상봉과 남북 철도 및 도로 연결과 현대화 사업 추진 등으로 한반도에는 평화의 불씨가 살아나는 한 해였습니다.

남북 평화분위기 조성에 앞장서고 통일시대에 대비하기 위하여 우리군에서도 남북 농업기술 교류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18년의 국제사회는 강대국의 자국 우선주의에 의한 무역분쟁과 영토분쟁이 끊이지 않고 있고, 미국의 지속적 금리 인상으로 세계경제에 위기감이 팽배한 한 해였습니다.

우리군 또한 기후 온난화에 따른 이상고온과 가뭄, 태풍, 주민 생활환경과 밀접한 민원 등으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만, 군민 모두의 단합된 힘과 성숙한 주인의식으로 슬기롭게 극복하고 청송발전의 축을 튼튼히 하였습니다.

특히, 청송만의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우리군이 갖고 있는 세계적 브랜드인 청송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국제슬로시티 청송 그리고 청송아이스클라이밍 월드컵을 더욱 빛내고 지속가능한 관광자원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제적 브랜드 효과 극대화를 위하여 청송사과축제를 세계적 축제로 육성하고 군민이 사랑하고 관광객이 찾고 싶은 축제로 만들기 위하여 지난 11월 아름다운 현비암 앞의 용전천에서 개최하여 축제를 평가하는 많은 관계자와 관광객들로부터 호평을 받았고 새로운 발전 가능성을 열었습니다.

청송은 많은 성장동력을 갖고 있습니다.

다른 자치단체들의 많은 부러움을 사고 있는 우리군의 성장동력에 박차를 가하며 이룩한 지난 한 해의 성과를 군정 각 분야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주요 수상내용으로는 대한민국 최고 품질을 자랑하는 청송 사과브랜드가 6년 연속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을 수상하였고, ‘자연을 노래하다, 청송’ 도시브랜드가 4년 연속 대한민국 소비자 신뢰 대표브랜드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우리군 대표축제인 청송사과축제가 6년 연속 ‘경상북도 최우수축제’로 선정되었습니다.

그리고 군민 건강증진사업의 내실 있는 추진으로 보건복지부 국민영양관리사업과 지방자치단체 건강증진사업 평가에서 각각 최우수 기관상과 우수 기관상을 수상하였고, 경상북도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평가에서 우리군이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경상북도에서 주관한 2018년 도민안전시책 평가와 시군 자율방재단 평가에서 각각 우수 지자체로, 환경관리실태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고, 적십자 회비 모금에서 최우수 기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러한 수상의 영예는 우리 500여 공직자뿐만 아니라 군민 여러분들께서 각자 맡은 분야에서 열정을 다하신 결과이기에 그 기쁨이 더욱 크며, 노력해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다음은 군정 주요 분야별 성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농업분야에서는 우리군 대표 농산물이며 전국 최고 품질을 자랑하는 청송사과의 홍보효과 극대화를 위하여 프로야구 한국시리즈 2차전이 치러진 잠실구장에서 사과생산농가, 출향인 등이 대거 참여한 가운데 청송사과 홍보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습니다.

여성농업인 복지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지원사업과 결혼이민자 소득증진 지원사업을 추진하였고, 농업인들을 재해로부터 보호하고 안정적 농업생산 기반 확충을 위하여 농업인 안전보험료와 농작물 재해보험료 지원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농산물 공동경영체 육성과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을 위하여 농협과 능금조합 등에 대한 산지유통시설 지원사업과 색채선별기 지원사업, 사과선별기 지원사업을 시행하여 지역 농산물의 유통경쟁력을 강화하였습니다.

그리고 지구 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미래 지향적 농업기반 확충을 위하여 시설과수 시범사업과 새소득 작목 시범사업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복지분야에서는 사회적 위기가구에 대하여 공공․민간의 자원을 연계한 서비스 지원과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운영하고 지역 실정에 맞는 노인․여성․아동․청소년․장애인․다문화가족 등 분야별 복지정책을 내실 있게 추진하여 군민의 복지서비스 만족도를 향상하였고, 특히 저소득․취약계층 주거환경개선을 위하여 집수리 전문봉사단을 운영하여 취약계층 보금자리 단장사업을 시행하였습니다.

또한, 국가발전의 원로이신 어르신들의 복지증진을 위하여 읍면별 경로잔치 개최 등 경로효친사업을 확대하였고 경로당 신축과 증개축 사업을 통한 노인여가복지시설 확충에 노력하였습니다.

지역 아동들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위하여 안덕면에 공립형 지역아동센터를 건립하였고, 아동수당 지원과 어린이집 업무 보조인력 확충을 통하여 여성의 재취업과 사회활동 참여 기회를 확대하였습니다.

고령화 사회에서 점점 증가하는 치매의 예방과 효과적 관리를 위하여 건립한 보건의료원 치매안심센터를 통하여 치매노인과 가족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하겠습니다.

문화관광 분야에서는 우리군의 대표축제인 청송사과축제를 청송읍 소재지의 용전천변에서 개최하여 지역주민과 관광객들의 접근 편의를 증진하였고, 황금사과이야기를 입힌 다양한 조형물 설치와 프로그램 운영으로 축제의 가치를 한 층 더 향상시켰으며, 관광객과 주민뿐만 아니라 축제전문가들로부터 아주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활성화를 위하여 일본 아소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과 파트너십을 체결하였고, 지질명소의 학술적 가치 발굴을 통한 관광과 교육콘텐츠 개발을 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포츠의 관광자원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아이스클라이밍 월드컵 등 산악스포츠와 더불어 전국단위 엘리트 체육대회를 확대 유치하였습니다.

살기 좋은 지역경제 분야에서는 사업비 145억원의 청송읍 LPG배관망 구축사업을 완공하여 군민의 에너지복지를 증진하였고, 주거환경 개선사업, 상․하수도시설 확장사업 추진으로 군민들이 쾌적한 생활환경에서 양질의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청송소방서 유치와 도로 지하시설물 전산화사업, 하천내 유수지장목 일제정비, 노후교량 개체공사 등을 통해 안전사고 예방 및 재난사고에 대한 신속 대응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특히, 250억원 규모의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과 180억원 규모의 청송읍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이 정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되었고, 읍면 마을만들기 사업, 도시계획도로 정비 및 각종 도로망 확충사업 추진으로 청송발전의 동력을 강화하였습니다.

군민과 소통하는 열린행정 분야에서는 민선7기 군수 공약의 평가와 확정을 위하여 공약의 수혜자이며 주인인 불특정 다수 군민들로 구성된 군민배심원단 운영으로 공약 확정에 객관성을 부여하였고 군민에 대한 열린 행정과 참여행정을 실천하였습니다.

또한 민선7기 출범 후 읍면방문 행사시 다양한 분야의 주민들로부터 군정의 개선과 발전과제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행정에 반영하였고, 우리군의 대표적 명산인 주왕산을 부동면의 대표 브랜드로 만들고자 하는 부동면민의 절대적 뜻을 반영하여 부동면 명칭을 주왕산면으로 변경하는 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분야에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군민과 출향인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 그리고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의 결과라고 생각하며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사랑하는 군민여러분! 그리고 출향인 여러분!

우리 모두는 살기 좋은 청송, 살고 싶은 행복 청송 건설을 위하여 각 분야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군뿐만 아니라 국가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저출생, 고령화, 최저임금 상승, 지방소멸 등 구조적인 문제에 대해 정부의 대책만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지방자치와 지방분권시대에서 지방의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대책이 절실합니다.

지금까지 군에서 펼친 다양한 시책 중 단기적 효과를 발하는 것도, 장기적인 효과를 기다려야 하는 것들도 있습니다.

군민들에게 희망이 있는 청송, 더불어 행복한 청송을 위하여 우리 500여 공직자는 군의회 의원님과 함께 늘 깨어있는 자세와 미래지향적 사고로 정책을 개발하고 시행하겠습니다.

실패가 도전의 끝이 아니고 새로운 도약의 출반선이고 성공의 발판임을 잘 알기에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청송의 밝은 미래를 위하여 기해년 새해에도 3만 군민과 30만 출향인 여러분 그리고 군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을 당부드리며, 여러분들과 함께 청송의 희망을 만들어가길 기대하겠습니다.

다가오는 기해년 새해에도 더불어 행복한 한 해가 되시기 바라며, 지난 한 해 동안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보내주신 모든 분들의 노고에 다시 한 번 더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밝아오는 새해에도 군민과 출향인, 공직자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항상 가득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12월 31일

청 송 군 수   윤 경 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