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겨울 여행! 2019 안동암산얼음축제 개막
신나는 겨울 여행! 2019 안동암산얼음축제 개막
  • 김용준 기자
  • 승인 2019.01.21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제 첫 주말, 관광객 13만 7천명 몰려 대성황
일부 관광객 주차불편 호소

안동시는 지난 19일 개막한 암산 얼음축제 첫 주말에 137천여 명의 관광객이 몰려,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암산얼음축제는 안동시가 주최, 안동축제관광재단, 암산얼음축제준비위원회(위원장 황화섭)가 주관한다. 2015년부터 2017년까지 AI(조류 인플루엔자), 이상 고온 현상 등으로 축제가 개최되지 못한 지 4년 만에 개최되었다.

, 주말 축제장에 몰린 인파는 안동시민은 물론 대구, 부산, 울산, 창원 등 영남권 주요 도시에서 안동을 찾은 인파로 축제장 주변 암산 유원지 일대는 물론, 시내 각처에서도 때 아닌 몸살을 앓았다. 한겨울 대한 절기에 개최되는 안동암산얼음축제는 자타가 공인하는 영남권 대표 겨울축제로 자리매김하였음이 확인된다.

비슷한 시기에 개최되는 겨울 축제는 강원도 지역의 화천 산천어축제, 태백산 눈 축제, 한탄강 얼음트래킹, 대관령 눈 축제 등 에 집중돼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안동 암산얼음축제는 경북북부지역 겨울 축제의 대표적인 이른바 틈새축제. 시내 상권인 신시장에서 식당을 운영 중인 황 모씨는 축제 기간에 손님이 많을 것이라 예상은 했지만, 평소 주말 대비 3배가 넘는 손님이 몰렸다. 손이 부족하고 재료도 동이 날 지경이다. 얼음축제가 시내 상권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며 즐거운 비명을 질렀다.

박원호 안동축제관광재단 집행위원장은 예년보다 온화한 날씨는 물론, 걱정되었던 미세먼지도 해소되어 많은 관광객이 찾아주신 것 같다.”며 축제의 대성황에 대해 분석을 내놓았다. 특히 올해는 어린이 체험놀이기구인 빙상 깡통열차, 빙상바이크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야간경관 조명 설치로 밤에 축제장을 찾는 연인들의 포토존 역할을 겸해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이 야간경관조명으로 인해 하루 더 지내시겠다는 분들도 많이 만났다.”했다.

한편, 음수대, 휴식공간, 휴대전화 충전, 물품 보관소 등 편의시설의 부재,미아 발생에 따른 안내 방송이 축제장 전부로 전파되지 않은 문제점, 일부 식당의 신용카드 결제 기피 다툼, 첫날 주차장 현황 파악이 잘 되지 않아 주차 공간 만차(滿車)를 통보에 고객과 마찰발생에 따른 개선책 마련과 반면 여성 전용 화장실 설치에 따른 여성 관광객들에게는 긍정 평가가 있었다. 안동 암산얼음축제는 대한이와 소한이의 신나는 겨울 여행이라는 주제로 오는 27일까지 계속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