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지방교부세 13% 늘어 2019년 예산 1조2천억 돌파예상
안동시, 지방교부세 13% 늘어 2019년 예산 1조2천억 돌파예상
  • 김용준 기자
  • 승인 2019.01.31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현안사업 해결 청신호

안동시의 2019년도 재정 규모가 지난해보다 지방교부세만 611억 원이 늘어 역대 최대 규모인 5,309억 원을 확보했다. 여기에 지난해 내국세 증가에 따른 지방교부세 정산분과 지방소비세 인상에 따른 조정교부금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올 최종 예산 규모는 역대 최대인 12천억 원을 돌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각종 현안 사업 해결에 청신호가 켜졌다.

따라서 간선 도로망 확충 등 현안 사업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정하대로 개설, 용정교 확장, 용상교리 간 국도 대체 우회도로 편입용지 보상, 법흥 인도교 개체 등 주요 SOC사업을 마무리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임청각 복원사업과 용상동 () 비행장 주변 개발사업 등도 탄력을 받게 된다.

재정지출 확대를 통한 경기 부양을 도모하는 정부 정책에 부응해 3월 말까지 추가경정예산도 편성한다. 늘어난 지방교부세와 정산분을 반영하고 경상경비 10%를 절감해 일자리와 생활 SOC 확충 등에 집중 투입할 계획이다. 추경예산 규모도 1,000억 원을 웃돌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경기 활성화를 위한 신속 집행도 추진한다. 각종 신속집행 대상 7,031억 원의 58%4,078억 원을 상반기에 집행,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세입 건전 운영 방안도 마련한다. 지난해 11안동시 재정안정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이 의회를 통과함에 따라 1,000억 원을 목표로 재정안정화기금을 적립해 두었다가 필요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재정안정화기금은 여유 재원 일부를 기금으로 적립해 두었다가 갑작스레 세입이 감소하거나 대규모 재난·재해, 또는 대형사업 추진 등이 필요 때 사용하는 일종의 저축제도로 행정안전부에서 도입을 적극 권유하고 있는 제도이다.

권혁서 기획예산실장은 최근 정부에서는 주민참여를 확대하고,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정보를 낱낱이 공개하며 책임성을 강화해 가는 추세라며 확충된 재원이 필요한 곳에 반듯하게 사용돼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재정정책을 펼쳐 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