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명사초청 강좌“ 장애인 위한 수화 통역 실시”
안동시 명사초청 강좌“ 장애인 위한 수화 통역 실시”
  • 경북인
  • 승인 2010.03.04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 편의 위해 전국 자치단체 중 최초

▲이참  한국관광공사 사장
안동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명사초청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가 강연 횟수를 거듭할 수록 시민들의 많은 사랑을 받으며 새로운 모습으로 진화하고 있다.

3월 명사초청 특강으로는 독일에서 태어나, 1978년 주한 독일문화원 강사로 한국에 정착한 이후 30년 넘게 한국에서 방송활동, 기업경영과 대학 강의 등 다방면에서 활발한 활동을 해오다가 지난해 7월말 한국관광공사에 공기업계 최초의 외국계 한국인 사장으로 임명된 이참 사장을 모시고 “한국 문화관광 스토리로 말하다”는 주제로 열강을 펼쳤다.

지난 달 명사초청 강연록을 출판하여 세간의 주목을 받은데 이어 3월 명사초청 강연부터는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화 통역서비스”를 제공한다. 시민교양강좌가 수화 통역을 제공하는 것은 전국 자치단체중에서 안동시가 최초이며, 이를 통해 평생교육에서 소외되어온 장애인들의 교육 서비스가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명사초청 시민강좌에 참여한 박모양은 “청각장애인으로 평소에 듣고 싶었던 강좌를 들을 기회가 없었는데, 이번에 안동시 담당자가 배려를 해주셔서 좋은 강의를 듣게 되었다.”며 감사의 말을 전했다.

총무과 진재경 담당자는 “이번 수화통역 서비스 제공을 계기로 장애인들의 평생학습 참여가 활성화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