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의회, 안동시수어통역센터와 수어통역 업무협약
안동시의회, 안동시수어통역센터와 수어통역 업무협약
  • 김용준 기자
  • 승인 2019.04.01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달 임시회부터 본회의 수어통역 방송, 장애인 권익신장과 사회참여 확대

안동시의회(의장 정훈선)41일 오후 2시 의장실에서 안동시수어통역센터와 수어통역 방송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정훈선 의장을 비롯한 권광택 부의장, 각 상임위원장, 화섭 안동시수어통역센터장, 통역사, 농아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루어졌다.

시의회는 이번 달 열릴 임시회부터 본회의 수어통역을 실시하고, 인터넷 방송을 통해 실시간으로 시청하거나 재시청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화섭 센터장은이번 시의회 본회의 수어통역을 시작으로 청각장애인의 배려가 넓혀져 매우 기쁘다이를 계기로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크게 개선되고 사회활동의 참여가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훈선 의장은수화통역 서비스 시행으로 청각장애인들의 의정참여 기회를 확대하는 계기가 되어 기쁘고, 좀 더 일찍 시행하지 못한 것이 죄송스럽다며 앞으로 청각·언어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평등 실현을 위해 소통을 강화하는 등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의회 수어통역 서비스는 도내 23개 시·군 의회 중 처음으로 시행되며, 동시에 등록된 청각장애인은 20192월 말 기준 2,075명으로 시 전체 등록 장애인 중 약 15%를 차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