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도내 처음‘안동시 전용서체’ 개발 나서
안동시, 도내 처음‘안동시 전용서체’ 개발 나서
  • 김용준 기자
  • 승인 2019.04.08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묵직한 느낌의 월영교체, 깜찍한 엄마까투리체 개발·보급 나서

안동문화와 정체성, 서체(書體)에 담아내다

안동시는 지난 45, ‘안동시 전용 서체를 개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하는 서체는 묵직한 느낌을 주면서 안동의 정체성을 담아낼 수 있는 월영교체와 깜찍하고 발랄한 느낌의 엄마까투리체.

한글 키보드로 구현해낼 수 있는 글자는 모두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전용 서체 개발은 그동안 안동시의 민생해결 100대 과제 중에 하나로 다뤄져 왔다. 전용 서체는 통일성과 결속을 도모하는 시각 커뮤니케이션 체계의 핵심으로 다방면에서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 ·특산물 포장재, 현수막, 간판, 홍보판 등의 문구작성에 활용함으로써 유료 폰트의 무단사용으로 인한 저작권 침해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게 됐다. 시는 전용 서체 개발이 완료되면, 전용 서체로 시 청사 외벽에 시의 비전 담은 문구를 쓰는 것으로 먼저 시민에게 선보일 계획이다.

이어, 안동시 홈페이지에 해당 폰트 파일이 포함된 패키지 파일을 게재해 시민 누구나 내려 받아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경북도 내에서 처음으로 안동시가 전용 서체를 개발·보급하는 만큼, 타 시·군에도 어떤 식이든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안동시 관계자는도시 미학이 반영된 현대적 형태의 전용 서체를 개발·보급함으로써 안동의 정체성을 일관된 이미지로 홍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안동 색채가 잘 묻어나도록 해서 널리 애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