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 및 일본 ‘백색국가 지정 제외’ 긴급 대책 회의
폭염 및 일본 ‘백색국가 지정 제외’ 긴급 대책 회의
  • 김용준 기자
  • 승인 2019.08.02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철우 도지사 휴가 반납, 시․군별 폭염피해 현황 점검, 취약계층 현장방문 구호대책 지시
수출규제 피해 최소화, 기업 지원 가능한 모든 규제완화 검토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휴가를 반납하고 2일 아침 전격 복귀해 긴급 간부회의를 소집하고 오후에 폭염대책 비상 간부회의 및 시·군 영상회의일본 백색국가 지정 제외대책회의를 잇달아 개최하기로 했다.

지난해 기록적 폭염으로 큰 피해를 입었던 경북도는 폭염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올해도 이번 주부터 폭염이 시작되면서 농작물 피해, 가축어류 폐사 및 폭염 취약계층 및 건설현장 등 작업장에서 인명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 도지사는 이 날 오후 2폭염대책 비상 간부회의 및 시·군 영상회의를 주재해 각 시·군 부단체장으로부터 현황을 보고 받고 분야별 폭염현장 방문 및 대처상황 점검 폭염피해 최소화를 위한 홍보 취약계층 방문 및 구호물품 전달을 강조할 예정이다.

한편 일본이 한국을 수출절차 간소화 혜택을 인정하는 '백색국가'(화이트 리스트) 명단에서 제외한 것과 관련 이 도지사는 도내 기업에 예상되는 피해를 분석하고 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경북도는 오후 330일본 백색국가 지정 제외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정부의 관계장관회의 등 대응책과 연계방안 도 차원에서 가능한 모든 규제 완화 검토 핵심부품·소재·장비 국산화 등 일본 수출규제 관련 예타면제 사업 발굴 및 예산 반영 반도체 소재 기업 지원 이차전지 소재 부품 국산화 클러스터 집중 추진 등 관련 현안을 집중 논의하기로 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폭염 피해와 일본 수출규제 등 긴급 현안이 발생함에 따라 남은 휴가를 취소했다폭염으로부터 도민 안전을 지켜내고 일본 수출규제라는 큰 파고를 뛰어넘을 수 있도록 오늘부터 비상근무 체제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