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 ‘제74주년 광복절 기념행사’ 마련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 ‘제74주년 광복절 기념행사’ 마련
  • 김용준 기자
  • 승인 2019.08.07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획전, 추모벽 추가새김 제막 헹사 마련
소장유물 제1회 기증․기탁자의 날, 한․중 국제학술회의 8월 9일(금) 개최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관장 김희곤)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과 제74주년 광복절을 맞이하여 기념행사를 마련하였다.

89(), 오전 10시부터 오후 530분까지 총 4부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1부 특별기획전 개막(기억할 역사, 이어갈 3.1정신), 2부 추모벽 독립유공자 추가새김 제막식, 3부 소장유물 제1회 기증기탁자의 날, 4부 한중 국제학술회의(항일투쟁기, 만주지역과 경북인)로 기념관 의열관(석주홀)추모벽왕산관(대강당)에서 진행된다.

1부 특별기획전 개막은 오전 10시부터 기념관 의열관(석주홀)에서 열린다. “기억할 역사, 이어갈 3.1정신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기획전은 3.1운동과 파리장서의거를 펼친 경북인들의 활약상을 알리고, 역사적 의의를 되새기는 데 그 목적이 있다.

2부는 관내 추모벽에서 2017년부터 20193.1절까지 독립유공자로 포상을 받은 102분에 대한 추가새김 제막행사로 진행된다. 기념관 추모벽은 안동독립운동기념관 시절 나라 위해 살다간 안동 독립운동가 1000으로 세워졌다.

이어 2017년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으로 다시 문을 열면서 기존 추모벽 반대쪽에 경북 사람들 광야에 서다로 대구경북출신 독립유공자 이름을 새겼다. 이번에 102분의 독립유공자를 추가새김으로써 추모벽에는 기존 2,157분에서 총 2,259분으로 증가하였다. 1030분부터 진행되는 이번 제막식에는 추가 새김된 후손을 모셔 추모와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행사로 마련될 예정이다.

3부 소장유물 제1회 기증기탁자의 날 행사는 1120분부터 기념관 왕산관(대강당)에서 진행된다. 기념관이 처음 문을 연 2007년부터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으로 재개관 후인 2018년까지 약 12년간 소중한 유물을 기증기탁해 주신 43분께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고자 마련한 행사이다.

4부 기념관 정기 학술회의인 한중 국제학술회의는 항일투쟁기, 만주지역과 경북인이라는 주제로 오후 1시부터 기념관 왕산관(대강당)에서 진행된다. 기념관이 주최주관하고, 경상북도안동시국가보훈처 경북북부보훈지청광복회 경상북도지부의 후원으로 열리는 이번 한중 국제학술회의는 발표와 종합토론으로 이루어진다.

국민대학교 황선익 교수의 사회로 연변대학교 김춘선(JIN CHUN SHAN) 교수가 재만 항일무장투쟁의 전개양상과 특징이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가지고,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 강윤정 학예연구부장이 서간도 지역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연구(1919~1926)”라는 특별주제를 발표한다.

이어서 연변박물관 허영길(XU YONG JI) 연구위원이 동북항일연군과 경북인이라는 주제를 한호류만희허형식김정국의 항일무장투쟁을 중심으로 다룬다.

다음으로 연변대학교 박금해(PIAO JIN HAI) 교수가 남만지역의 민족교육운동과 경북인들이라는 주제를 신흥무관학교를 중심으로 다루며, 충남대학교 이양희 선생이 만주지역 한인집단촌락 자위단 설치와 反滿抗日 세력 탄압을 발표한다.

그리고 한국외국어대학교 이숙화 선생은 만주지역 대종교와 경북인들”, 여주박물관 조원기 선생은 간도참변의 실상과 경북인들이라는 주제를 발표한다. 종합토론은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 김희곤 관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된다. 우선 만주지역의 대표적 연구자인 박환 교수가 항일투쟁기, 만주지역과 경북인을 전반적으로 토론한다.

그리고 동북아역사재단의 장세윤 선생, 원광대학교 김주용 선생, 독립기념관 김도형 선생, 한국학중앙연구원 고병철 선생, 충남대학교 이성우 선생 등이 각 주제와 관련하여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이번 기념행사에는 추가새김 독립유공자 후손과 기증기탁자, 그리고 광복회 경상북도지부지회장 및 회원, 전문연구자도민 등 25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또한 기념관은 89()부터 91()까지 기획전시와 연계된 이벤트 행사를 진행한다. 어린이(유치원~초등학생)를 동반한 가족단위 관람객들을 위해 특별기획전 주제인 경북 3.1운동과 관련된 퀴즈를 풀면 신돌석 액자 만들기를 증정할 계획이다.

더불어 광복절 당일에는 전시관을 무료로 개방하고, 오후 2시부터 허은 할머니의 독립운동 이야기라는 어린이 인형극을 진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