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백신 산업의 중심 안동 기획, ‘2019 국제백신산업포럼’개최
글로벌 백신 산업의 중심 안동 기획, ‘2019 국제백신산업포럼’개최
  • 김용준 기자
  • 승인 2019.09.19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동시와 경상북도는 919() 안동 그랜드호텔에서 ‘2019국제백신산업포럼(IVIF2019)’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경북 안동에 구축하고 있는 백신산업 클러스터 활성화와 발전방안 모색을 위해 세계보건 백신 개발과 보급 전문기관인 국제백신연구소(IVI)와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이 공동으로 기획한 국제행사이다.

** 국제백신연구소(IVI) : 대한민국에 본부를 둔 최초의 국제기구로서 대한민국, 스웨덴, 인도, 중국 등 35개 국가와 세계보건기구(WHO)가 설립

2016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국제백신산업포럼은 백신 산업 동향, 혁신적 기술진보 전파, 백신 산업발전과 육성 전략 수립 등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국제 행사이다. 올해 포럼은 백신 산업 클러스터를 추진하고 있는 안동을 세계에 홍보하고, 글로벌 백신 산업의 전진기지로 도약하는 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포럼에서는 공공과 민간의 협력을 통한 백신 산업의 발전 및 전망을 주제로 기조연설과 2개 세션으로 나누어 공공과 민간의 파트너십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되었다.

포럼의 문을 여는 기조 강연자로 사노피파스퇴르 R&D(Sanofi Pasteur R&D)의 클레멘트루윈(Clement Lewin) 수석부사장을 초청했다. ‘백신에서의 공공과 민간의 파트너십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백신 개발 및 산업화에 있어 공공과 민간 협력의 현황 및 미래에 대한 깊이 있는 강연이 진행되었다.

1세션은 국제백신연구소의 제롬 김(Jerome H. Kim) 사무총장이 좌장을 맡고, 국제백신연구소 안워텔(Anh Wartel) 임상개발 및 규제책임자, 미국국립보건원 백신연구센터(VRC) 고성열 연구관, 엔에이백신연구소 김동호 대표이사, 전염병대비혁신연합(CEPI) 요한홀스트(Johan Holst) 수석 과학자가 함께했다.

안상점 전 얀센백신 대표가 좌장을 맡은 제2세션에는 더미스 바이오(Themis Bio) 알렉산더코트(Alexander Kort) 수석부사장, 플로라바이오(Flora Bio AS) 아지즈카일리(Aziz Cayli) 대표이사, SK바이오사이언스 김훈 CTO, 쿼드메디슨 박정환 기술 이사가 참여했다. ‘백신 시장 촉진을 위한 공공과 민간의 협력 로드맵이라는 주제로 세계 백신산업에서 민간과 공공 협력의 방향성 및 대안을 공유하고, 상호협력 로드맵의 구축 가능성 및 방안을 모색했다.

이어지는 발전방안 토론회에는 한양대학교 이은규 교수를 좌장으로 세션1, 2 발표자들이 함께 자리했다. ‘공공과 민간의 협력을 통한 백신 산업 발전방안을 주제로 공공과 민간의 협력을 통해 추진된 성공사례, 문제점, 해결방안 및 미래 성장 가능성 등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이 전개 되었다.

부대행사로 경북 안동의 백신 산업을 볼 수 있는 SK바이오사이언스, 동물세포실증지원센터,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이 홍보부스를 설치해 백신 산업과 관련된 사업 안내와 홍보도 진행했다.

이번 포럼을 통해 안동시는 지역의 백신 산업 홍보와 바이오·백신산업의 기틀을 다지는 한편, 백신산업 클러스터 추진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2021년 완공을 목표로 하는 동물세포실증지원센터 건립, 2022년 완공 예정인 백신 상용화 기술지원 기반 시스템 구축, 경북 바이오 2차 일반산업단지 조성, 백신 산업 스타트업·벤처기업 발굴·유치 사업과 지난 7··관이 협약한 백신 산업 전문인력 양성사업 등이 탄력을 받아 활발하게 추진 중이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그동안 포럼 개최를 비롯해 관계 연구기관과 기업 유치, 산업단지 확장 등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인 백신 산업 육성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왔다.”, “이번 포럼을 통해 백신산업의 국제적 동향을 공유하고 인적 네트워크를 더욱 공고히 해 안동의 백신 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기회로 삼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