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Y자형 지주대’ 설치로 고품질 고추 생산
안동시, ‘Y자형 지주대’ 설치로 고품질 고추 생산
  • 김용준 기자
  • 승인 2019.10.01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동시농업기술센터는 30일 지역 주산 작물 고추 경쟁력 제고를 위한 고추 저농약 재배 및 품질 향상 시범사업에 대한 현장 평가회를 와룡면 이상리에서 개최했다.

이번 평가회에서는 시범사업 사례 발표, 포장 견학 등으로 시범사업의 성과를 평가하고 고추 병해충(탄저병, 총채벌레, 진딧물,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 ) 예방·방제 교육과 고품질 고추 생산을 위한 발전 방안 협의 시간도 가졌다.

이번 시범사업은 종합적인 생육환경 관리로 고품질 고추 생산, 그리고 육묘 기부터 수확기까지 고된 노동이 필요한 고추 재배의 노동력 절감에 초점을 맞춰 사업을 진행했다.

특히, 최근 농가에서 크게 문제 되는 고추 바이러스병 예방을 위해 육묘 부터 바이러스 예방제를 살포했으며, 또한 노동력 절감·생육환경 개선 효과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Y자형 지주대와 기존의 I자형 지주대 비교 시험 재배를 했다.

Y자형 지주대는 기존의 I자형 지주대의 통풍 불량과 채광 부족 문제점 개선이 가능했으며, 수확 작업이 수월하고 포기당 수확량 증수(10~15%) 등 일거양득의 효과를 보였다.

시범사업 참여 농가들은 Y자형 지주대에 대해 고추 수확 시 방아다리가 뜯기는 피해가 감소하고 기존 I자형 지주대보다 수확 작업이 쉬우며 수형 관리가 편리하고 통풍·채광이 개선돼 고추 품질이 좋아진다.”라고 설명했다.

안동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Y자 수형 지주대의 효과적인 사용 방법을 지도하고 지역 주산 작물 고추의 고품질 생산을 위한 새로운 생육환경 개선 시범사업을 지속해서 확대·보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