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대, ‘제6회 한·중 유학(儒學)교류대회’ 개최
안동대, ‘제6회 한·중 유학(儒學)교류대회’ 개최
  • 김용준 기자
  • 승인 2019.11.08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중 양국, 儒學을 통해 동북아 협력의 길을 모색하다

안동대학교(총장 권순태)와 산동성사회과학원이 주최하고 외교부 주칭다오대한민국총영사관과 산동성인민정부 외사판공실이 후원하는 제6·유학(儒學)교류대회가 118일부119일까지 이틀간 안동에서 개최된.

지금까지 대회는 공자의 고향인 중국 산동성에서 해마다 개최되어 왔으며 올해 처음으로 한국의 儒學 성지인 안동에서 개최된다.

·중 유학(儒學)교류대회는 한·중 양국이 인문분야의 교류를 통해 상호 이해와 유대를 강화해 나가기 위해 양국 정부 간 합의에 따라 추진되고 있는 ·중인문교류사업의 세부사업 중 하나이다.

대회에서는 한·중국의 유학자 24명이 참석, ‘유학과 동아시아 문명을 주제로 유학이 동아시아문명의 진보와 발전에 미친 영향과 한국과 중국에서 유학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연구한 결과물을 공유하고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행사 참석을 위해 안동을 방문한 박진웅 주칭다오총영사는 "아시아지역은 유학을 통해 정치, 사회, 인문적 가치관을 형성하고 공존해온 만큼, 오늘날 복잡다단한 국제정세 속에서 유학의 가르침을 되새겨 조화로운 사회를 만들어 나가, 환황해시대 동북아협력을 추진하는데 있어 많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안동대학교 윤천근 퇴계학연구소장은 이번 회의를 통해 유학 연구가 더욱 심화되기를 기대하며, 유가 문명의 현대적 역할이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찾아보는 알찬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