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학진흥원, ‘송암집 완역기념’ 학술대회 개최
한국국학진흥원, ‘송암집 완역기념’ 학술대회 개최
  • 김용준 기자
  • 승인 2019.11.19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20일(수), 오후 1시, 한국국학진흥원 대강당
16세기 산림처사 송암 권호문에 대해 집중 조명

한국국학진흥원(원장 조현재)과 안동시(시장 권영세)20191120일 수요일 오후 1시 진흥원 대강당에서 송암 권호문의 처사적 삶과 학행을 주제로 송암집 완역기념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송암(松巖) 권호문(權好文)16세기 안동의 대표적인 학자이며 문인이다. 145책에 달하는 문집에 많은 시문을 남겼는데, 특히 당시 인물 가운데 드물게 경기체가 형태의 독락팔곡(獨樂八曲)과 평시조 연작 형태의 한거십팔곡(閑居十八曲)을 창작함으로써 비슷한 시기에 활동한 이현보(李賢輔, 1467~1555), 송순(宋純, 1493~1582), 박인로(朴仁老, 1561~1642), 윤선도(尹善道, 1587~1671) 등과 함께 우리 문단에 국문 시가를 남긴 대표적 문인이다.

송암선생 위패가 모셔진 청성서원

송암 권호문은 1532(중종27) 안동 서후면 송방리에서 태어나 1587(선조20) 안동 본가에서 세상을 떠날 때까지, 평생 안동지역에서 천명을 깨닫고 즐기는[樂天知命]’ 삶을 실천하였다. 15세에 외종조부 퇴계(退溪) 문하에 입문한 이후 퇴계가 세상을 떠날 때까지 오랜 기간 동안 측근에서 직접 모시고 가르침을 받았던 만큼 퇴계 핵심 제자 가운데 한 사람이었으며, ‘계문삼처사(溪門三處士)’로도 잘 알려져 있다.

학술대회에서는 송암의 처사적 삶이 어떤 과정을 거쳐 어떤 모습으로 이루어졌는지 그리고 그 삶 속에서 학문과 사유는 어떻게 완성되었는지를 중심으로 송암 권호문이라는 인물에 대한 심층적 접근을 시도한다.

경북대 황위주 교수가 송암의 가계와 그 삶의 주요 면모들에 대한 이야기로 기조 강연에 이어 한국고전번역원의 권경렬 실장이 송암의 삶을 퇴계 문하의 수학 시기, 과거 포기 이후의 시기, 퇴계 이후의 시기로 나누어 그에 따른 사유와 학문 세계의 변천 과정을 발표한다.

동아대 손대현 교수의 논문과 안동대 황만기 교수가 송암의 한시 창작에 대한 실상과 그 특징적 양상을, 그리고 경성대 김순미 박사가 송암이 저술한 가잠家箴편에 투영된 그의 가족윤리 의식을, 마지막으로 영남대 이광우 연구원이 송암이 저술한 동감洞鑑을 통해 16세기 당시 그의 향촌사회 활동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발표한다.

학술대회 당일에는 '하늘의 뜻을 깨닫고 즐기다. 산림처사 송암 권호문의 삶과 학문' 단행본도 함께 배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