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기 경북 시민아키비스트 아카데미 결과물 전시회 개최
제6기 경북 시민아키비스트 아카데미 결과물 전시회 개최
  • 편집부
  • 승인 2019.12.09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구동의 어제와 오늘을 다룬 ‘동네 기록 프로젝트’ 결과물 전시

안동시와 (사)경북기록문화연구원은 12월 9일(월) 오후 5시 안동시 도시재생지원센터(구 안동예식장)에서 제6기 경북 시민아키비스트 아카데미 전시회를 개최한다. 전시는 오는 14일(토)까지 계속되며, 전시 시간은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다.

제6기 경북 시민아키비스트 아카데미 ‘함께 걷기-동네 기록 프로젝트’는 지난 11월 4일부터 한 달여간 진행됐으며, 원도심을 되살리고 미래지향적 재생을 향한 첫걸음으로, 안동의 중심부 중구동의 어제와 오늘을 기록하고자 기획됐다.

중구동은 과거 안동부(安東府)의 북문과 남문, 동문이 있었던 중심지이자, 고려 개국 공신의 재사와 사당인 삼태사, 당시 안동대도호부 관청이 있던 곳이다. 근대엔 안동군청과 더불어 법원, 경찰서, 교도소, 금융, 시장이 자리해 일상적인 정주권이 형성되기도 했다.

이러한 중구동에 얽힌 이야기를 각 분야 전문가의 강의로 듣고 그 현장을 강병두 사진가와 ‘동네 한 바퀴’를 함께 걸으며 기록해 동네의 가치를 재조명했다.

특히, 그 결과물은 수강생들의 사진과 글이 담긴 ‘포토에세이’ 집으로 발간돼 개막식 당일 북 콘서트가 열릴 예정이다. 기타 부대 행사로 ‘중구동 옛 사진 전시회’, 통기타 공연, 수강생들의 책거리 파티가 준비돼 있다.

한편, (사)경북기록문화연구원은 2017년부터 다섯 차례 ‘경북 시민아키비스트 아카데미’를 진행해 지역민들에게 기록 활동가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으며, 1~5기 총 100여 명의 수강생이 교육을 수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