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코로나19 전파 차단위해 강력한 대응책 내놔
안동시, 코로나19 전파 차단위해 강력한 대응책 내놔
  • 김용준 기자
  • 승인 2020.04.16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대응팀 구성해, 적극적인 현장 대응 방식으로 전환
코로나19 의심자 검사 범위 그룹 단위로 대폭 확대
신도시 지역 관계 기관과 공조 강화

안동시에 예천군 확진자와 접촉해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는 코로나19 진환자가 발생해 지역에 다시 긴장감이 돌고 있다.

안동시 관계자에 따르면, 안동-51번 환자는 예천군 28번 확진자의 접촉자로 당초 예천군에서 역학조사 등을 진행했으나, 실거주지가 안동이라 관련 사항을 16일 예천군으로부터 이관을 받았다. 안동-52번 환자는 51번 환자의 가족으로 15일 확진 통보를 받았다.

2명의 확진자가 발생한 경북도청 신도시 지역은 안동시민과 예천군민이 함께 생활하고 있는 지역이다.

시는 추가 확산이 우려되는 급박한 상황임을 고려해, 14일 현장임시별진료소를 설치하고, 접촉자와 그 관계자 등 주소지를 가리지 않고 전방위적으로 검체 채취에 나섰다.

코로나19가 예천에서 급속도로 확산하고, 확진자도 속출함에 따라 권영세 안동시장은 심각한 위기상황으로 판단하고, 현장 대응 위주의 대응 방안을 마련해 16일 코로나19 브리핑에서 발표했다.

가장 먼저, 안동시보건소에 특별 대응팀을 구성하고, 코로나19 대응 인력을 다시 보강해 적극적인 현장 대응 방식으로 전환했다.

현장임시선별진료소를 설치해 현장에서 상담하고, 검체 채취, 역학조사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드라이브 스루를 강화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적극 시행할 계획이다.

코로나19 의심자 검사 범위도 대폭 확대한다.

밀접 접촉자뿐만 아니라, 근무지 인원 전체 등 그룹 단위로 범위를 대폭 확대해 검사를 시행하고, 검사에 필요한 예산은 국비로 지원되지 않을 경우 자체 확보할 계획이다.

아울러, 신도시 지역은 예천군민들과 함께 생활하고, 도청, 경찰청 등 주요 기관이 있는 만큼 관련 기관과의 공조도 강화한다.

시는 이미 경북도청, 예천군과 공동대응팀을 구성해 매일 관계자 회의를 갖고 있으며, 진행 상황을 공유하며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신도시 지역에 있는 관계 기관과도 핫라인을 구축해 상황 발생 시 신속히 대처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긴급 상황에 대비해 생활치료센터인 하아그린파크청소년수련원을 즉시 수용 가능한 상태로 유지하고, 사회복지생활시설, 요양병원, 정신의료기관 등 집단생활시설과 다중이용시설에 대해서도 매일 방역 시행 여부, 유증상자 발생 여부를 파악하는 등 강도 높게 관리한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코로나19 의심자 검사 범위를 확대해 무증상자 등 확진자 수가 늘어날 수도 있으나, 지금 이 상황은 확진자가 많고, 적고, 안동시민이냐, 예천군민이냐를 가를 때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확진자가 늘더라도 감염이 확인되면 격리하고 확산방지 조치를 적극 시행해 감염의 연결고리를 빨리 끊어 내는 게 최우선이라고 했다.

이어 시민 여러분께서 어렵고 힘든 상황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으나, 현재 상황이 엄중하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시고, 사회적 거리 두기의 고삐를 늦추지 말아 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