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정사 성보박물관, 한국건축역사학회와 MOU 체결
봉정사 성보박물관, 한국건축역사학회와 MOU 체결
  • 김용준 기자
  • 승인 2020.07.07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축문화재 연구, 전통 건축의 학술성과 축적 상호 협력 위한 MOU

유네스코 세계유산 아름다운 봉정사 성보박물관과 한국건축역사학회는 지난 73일 봉정사 경내에서 향후 건축문화재의 학술조사와 연구 및 그 성과의 발표 등에 상호 협력하는 내용의 MOU를 체결했다.

현재 봉정사에는 한반도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 건조물로 인정받고 있는 극락전(국보 15)을 비롯하여, 대웅전(국보 311)과 화엄강당(보물 448), 고금당(보물 449) 등 건축사적으로 중요한 건물이 다수 소재하고 있다.

또한 건조물을 포함하여 다양한 불화와 불상 등의 문화재를 소장한 봉정사의 가치는 2018년에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될 때 중요한 요소로 평가되었다.

이번 MOU 체결을 통해 봉정사 소재의 다양한 건축 문화재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체계적으로 지속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었고,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봉정사의 가치를 더욱 드높임과 동시에, 안동이 지닌 문화적 잠재력이 더욱 발전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건축역사학회 김왕직 회장(명지대 교수)봉정사 성보박물관과 한국건축역사학회의 협력 관계를 기반으로 봉정사의 가치를 더욱 분명히 함과 동시에 한국 전통 건축에 대한 학술적 발전에 공헌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이번 협약의 의미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