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독립유공자 후손 ‘희망의 집 고치기’ 앞장선다
경상북도, 독립유공자 후손 ‘희망의 집 고치기’ 앞장선다
  • 김용준 기자
  • 승인 2020.08.14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해비타트↔경상북도↔경북청년봉사단 희망의 집 고치기 MOU 체결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14일 한국해비타트 회의실에서 한국해비타트 및 경북청년봉사단과 독립유공자 후손을 위한 '희망의 집 고치기'업무협약 체결과 함께 독립운동가 후손을 지지하는 선언문에 서명했다.

지지선언문의 주요내용은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국가지원과 숨겨진 독립운동가 후손 발굴 ,독립운동가 후손들을 위한 편안한 집과 환경 지원에 대한 지지선언이다.

이번 협약은 제75주년 광복절을 앞두고 경상북도가 국제비영리단체인 한국해비타트와 경북청년봉사단이 손을 맞잡고 독립유공자 후손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힘을 합친 것이라 더욱 의미 있게 여겨진다.

협약식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 윤동주 시인의 6촌 동생이자 쎄시봉으로 유명한 윤형주 한국해비타트 이사장, 위기 때마다 경북 청년의 힘을 보여준 이용욱 청년봉사단장, 광복회 경북지부장 이동일 선생 등이 참석했다.

경상북도는 '희망의 집 고치기'업무협약을 통해 사업추진 대상자를 추천하고 사업비를 일부 부담하는 등 행정적 지원을 강화하며, 한국해비타트에서는 사업비 모금과 사업추진을 전담한다. 경북청년봉사단은 재능기부 등 봉사로 주거환경 개선 사업에 적극 협력해나갈 예정이다.

경북도는 이번 사업 추진을 위해 안동시 임하면에 소재한 독립운동가(임윤익*) 후손의 거주지를 방문한 결과, 고령 부부가 생활하기에 너무 높아 불편한 계단, 외풍을 막지 못하는 얇은 문풍지가 전부인 문, 땔감을 이용한 난방 등 주거환경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었다.

* 임윤익 독립운동가: 안동의 독립만세운동 주도하고 태극기 배부하고, 일본경찰서 및 일제 통치기관의 건물 및 문서를 파기하는 등 활동

한국해비타트는 자원봉사자들이 직접 참여해 주거 취약계층이 안락한 집에서 살 수 있도록 지원하는 건축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건축봉사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한국해비타트가 2017년부터 진행 중인 독립유공자 후손들을 위한 주거개선 캠페인에 올해부터는 경북도, 경북청년봉사단도 참여해 독립운동가의 성지인 경북에서 더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협약식에서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어렵게 살고 계시는 독립운동가 후손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으며, 독립운동의 성지인 경북에서 먼저 나서서 이 분들을 모셔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하며"이런 의미 깊은 사업에 많은 국민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해주기를 바란다"했다.

윤형주 한국해비타트 이사장은 "우리는 광복 이후 75년간 대한민국이 이룬 모든 성공과 영광은 젊음과 목숨을 바친 독립유공자분들께 빚졌다"한국해비타트는 독립유공자 후손 한 분 한 분을 통해 우리가 진 빚을 조금씩 갚아나갈 것이다"라고 전하며 독립유공자 후손을 위한 한국해비타트의 노력이 계속될 것임을 알렸다.

이용욱 경북청년봉사단장은 "현장에서 직접 몸으로 뛰면서 독립운동가 후손분들이 얼마나 어렵게 살고 계시는지 직접 보고 느낀 점을 다른 청년들에게 알리는 데 주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경북의 독립유공자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2267명으로 전국 15931명 대비 14.2%를 차지하고 있으며, 독립유공자 후손은 515명이 경북에서 생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