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의회, '경북ㆍ대구 행정통합 반대 촉구 건의문' 채택
안동시의회, '경북ㆍ대구 행정통합 반대 촉구 건의문' 채택
  • 김용준 기자
  • 승인 2020.10.27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비서실, 국회, 국무총리실, 행정안전부 등에 건의안 전달

안동시의회는 1026일 제220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를 열고, '경북대구 행정통합 반대 촉구 건의안'을 채택하고, 대통령비서실, 국회, 국무총리실, 행정안전부 등에 전달했다.

건의문을 통해 신도청 시대 개막의 박수소리가 채 멈추지 않은 지금, 심도 있는 분석이나 논의의 과정도 없이 일방적으로 통합을 추진하는 현 상황에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경북대구 통합은 비상식적인 내용과 비현실적인 구상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먼저, 수도권에 대응할 강력한 경쟁력이 담보되지 않은 단일공동체는 단순한 합산에 불과해 국토균형발전에 전혀 기여하지 못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또한,장밋빛 기대를 한목에 받았던 마산창원진해 통합의 경우에도 통합의 효율성 증대 효과가 불확실한 지금, 규모의 경제 논리로 밀어붙여진 통합은 원점에서 재검토 되어야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통합은 동남부권 의존도만 높이고 결국 대구 중심의 지방정부 출범이라는 결과가 되어 경북 내 불균형을 심화시킬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도청신도시 조성을 마치지 못한 행정통합은 경북 대구 모두가 공멸하는 길임을 경고했다.

마지막으로, 단체장 선출 문제와 더불어 각 행정기관의 존속문제를 거론하며, 31개 시군구의 현실적인 요건을 무시한다면 효율적 행정의 장애물에 불과한 행정통합이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통합신공항 이전 문제, 낙동강 물 문제, 도청신도시 개발 문제 등 굵직한 현안 사업을 뒤로 하고, 조급하게 경북대구를 통합시키겠다는 것은 허울 좋은 포장에 불과하며, 코로나 여파로 도탄에 빠진 민생을 생각해서라도 행정통합이라는 결론에 억지로 끼워 맞추려는 노력은 그만둘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