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농업기술센터, ‘딸기’ 저온기 생육 환경관리 안내
안동시농업기술센터, ‘딸기’ 저온기 생육 환경관리 안내
  • 김용준 기자
  • 승인 2020.11.10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상순까지는 주간 온도는25℃ 내외, 야간 온도는 8℃ 내외 관리 적정

안동시농업기술센터(소장 류종숙)는 고품질 딸기 생산을 위해 정식 후 시설하우스 내 적절한 보온과 환기를 통해 온습도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딸기 정식 후 11월 상순까지는 첫 꽃이 피는 시기로써, 개화 시기에는 주간 온도는 25내외, 야간 온도는 8내외 정도로 관리하는 것이 적정하다.

특히 겨울철 딸기를 재배할 때는 저온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야간 최저 온도를 5이상으로 맞춰서 관리해야 한다. 이보다 온도가 낮아지면 생리장해가 발생하며, 10이상으로 온도를 높이면 난방 비용이 많이 뿐만 아니라 열매의 경도가 낮아져 유통 기간이 짧아질 수 있다.

그리고 개화시기에 맞춰 수분용 벌을 넣어 줄 때에도 온도조절에 유의해야 한다. 정화방의 1번화가 개화될 무렵 수분용 벌을 넣어 주고 주간도는 18~22정도로 유지해 벌의 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해야 한다. 또한 농약 사용 시 수분 벌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살포하고 농약안전사용기준에 준하여 사용해야 한다.

11월 중순 ~ 11월 하순은 과실비대 및 수확기로 주간 온도는 22내외, 야간 온도는 5~7정도로 온도관리를 해야 딸기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주간에 고온이 되면 과실이 물러질 수 있고, 습도가 높으면 병 발생률이 높아지므로 충분한 환기를 통해서 습도를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안동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고품질 딸기 생산을 위해서는 생육단계별 시기적절한 온·습도 관리를 통해 생산량 및 품질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