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독감 예방접종 독려 홍보 나서
안동시, 독감 예방접종 독려 홍보 나서
  • 김용준 기자
  • 승인 2020.11.13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와 독감은 증상이 유사, 혼란을 막기 위해 독감 접종 필수
이상반응 신고 사례 역학조사 결과 독감백신과 인과성 매우 낮아
평소 기저질환과 접종 당일 건강 상태 확인 등 의사 예진 필수

안동시는 건강한 겨울나기를 위해 독감 예방접종이 필수라며 홍보에 나섰다.

예방접종은 보통 항체 형성까지 최소 2주 이상이 소요되므로 날씨가 더 추워져서 면역력이 약화되기 전에 독감 예방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좋다.

또한, 독감과 코로나19의 증상이 유사하여 구분하기 어렵고,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으로 병원에 방문하여도 선별진료소를 거치거나 격리실에서 치료 아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선별진료소나 격리실이 한정되어 있어 독감 등 호흡기 질환이 다수 발생하는 겨울철에는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예방접종을 할 때는 평소 기저질환이나 복용중인 약, 접종 당일 건강 상태와 관련하여 예진 시 의사와 반드시 상담하고 접종 후 의료기관에 물며 최소 20분 정도 휴식을 취해야 한다.

독감 접종 후 일반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이상반응으로는 경미한 국소 통증부터 전신근육통, 피로감, 발열 등이 있으며 2~3일 정도는 감기 몸살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무리한 신체 운동을 해서는 안 된다.

한편, 질병청은 사망 사례와 이상반응 신고 대다수는 백신 접종과 인과성이 매우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고령자의 기저질환 악화, 명백한 기타, 임상적으로 사망에 이르게 한 다른 사인 등이 발견되어 국가예방접종사업을 중단할 상황은 아니라고 발표했다.

권영세 안동시장은올해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독감과 동시 유행할 수 있는 특수한 상황으로 더 추운 겨울이 오기 전에 독감 예방접종을 하시기 바라며, 보건소와 관내 병·의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독감백신은 유통 과정상 문제가 없으니 안심하고 접종하시길 바란다"면서"독감 예방접종 전·후 안전수칙을 지켜주시고, 이상 반응 발생 시 본인 스스로 판단하지 말고 반드시 예방접종 담당 의사와 즉시 상의하여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