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더 추워지기 전에 독감 예방접종 당부
안동시, 더 추워지기 전에 독감 예방접종 당부
  • 김용준 기자
  • 승인 2020.11.19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와 독감은 증상이 유사, 혼란을 막기 위해 독감 접종 필수
이상반응 신고 사례 역학조사 결과 독감백신과 인과성 매우 낮아
평소 기저질환과 접종 당일 건강 상태 확인 등 의사 예진 필수

안동시는 건강한 겨울나기를 위해 독감 예방접종이 필수라고 홍보했다.

예방접종은 보통 항체 형성까지 최소 2주 이상이 소요되므로 날씨가 더 추워져서 면역력이 약화되기 전에 독감 예방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좋다.

, 독감과 코로나19의 증상이 유사하여 구분하기 어렵고,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으로 병원에 방문하여도 선별진료소를 거치거나 격리실에서 치료 아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선별진료소나 격리실이 한정되어 있어 독감 등 호흡기 질환이 다수 발생하는 겨울철에는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예방접종을 할 때는 평소 기저질환이나 복용중인 약, 접종 당일 건강 상태와 관련하여 예진 시 의사와 반드시 상담하고 접종 후 의료기관에 물며 최소 20분 정도 휴식을 취해야 한다.

독감 접종 후 일반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이상반응으로는 경미한 국소 통증부터 전신근육통, 피로감, 발열 등이 있으며 2~3일 정도는 감기 몸살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무리한 신체 운동을 해서는 안 된다.

한편, 질병청은 사망 사례와 이상반응 신고 대다수는 백신 접종과 인과성이 매우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고령자의 기저질환 악화, 명백한 기타, 임상적으로 사망에 이르게 한 다른 사인 등이 발견되어 국가예방접종사업을 중단할 상황은 아니라고 발표하였다.

권영세 안동시장은"올해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독감과 동시 유행할 수 있는 특수한 상황으로 더 추운 겨울이 오기 전에 독감 예방접종을 하시기 바라며, 보건소와 관내 병·의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독감백신은 유통 과정상 문제가 없으니 안심하고 접종하시길 바란다"면서"독감 예방접종 전·후 안전수칙을 지켜주시고, 이상 반응 발생 시 본인 스스로 판단하지 말고 반드시 예방접종 담당 의사와 즉시 상의하여 달라고 당부한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