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 속 안동시 주민편익 적극행정에 더욱 박차
‘코로나19’ 확산 속 안동시 주민편익 적극행정에 더욱 박차
  • 김용준 기자
  • 승인 2020.11.25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동', '소극행정'은 멀리하고 적극행정 공직문화 정착에 노력

코로나19 확산 속에서도 올 한 해 안동시가 주민편익 적극행정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안동시는 올 연초부터 지역민들이 포함된 해외 성지순례단 감염 이후 계속된 코로나19 확산 속에서 선제적 대응과 적극적인 선별진료소 설치 운영, 주요 관광지 비대면 안심 방역게이트제작 설치 등 적극행정의 모범사례를 남겼다.

안동시는 지난 3월 천주교 신자들의 1차 성지순례단이 코로나19에 확진된 2차 성지순례단이 입국하며 지역사회에 불안감을 확산시키자, 현지 순례단들과 끊임없는 소통과 설득으로 입국 이후 곧바로 별도의 생활치료센터 격리가 가능하도록 해 지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도 했다.

, 4월 총선 막바지에 불거진 인근 예천지역 코로나19 확진과 도청 도시 확산 등 심각한 위기상황이 빚어지자 안동시는 특별현장대응팀을 꾸려, 예천지역인 경북도서관에 선별진료소를 설치해 안동시민뿐 아니라 예천군민까지 검체를 실시, 확산세를 멈추도록 했다.

특히,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관광거점도시 안동을 찾은 관광객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전국에서 처음으로 '비대면 안심 방역 게이트'를 제작해 주요 관광지와 행사장 입구에 설치해 안심하고 찾을 수 있는 관광지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또한, 코로나19로 타격을 받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해 한시적으로 상하수도요금 일부감면을 실시했으며 경북바이오 공공폐수처리시설에 수를 유입하고 있는 경북바이오산업단지 내 55개 기업에 대한 공공수처리시설 부담금을 50% 감면해 주는 등의 혜택을 지원했다.

최근에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전 시민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을 실시는 등 독감과 코로나19의 유사한 초기증세로 인한 의료방역체계 혼선을 피하고, 전 시민들이 안심하고 겨울을 날 수 있도록 했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안동시 적극행정 실천은 지역 주민은 물론 도청을 비롯한 도 단위 기관단체 직원, 예천지역 주민들까지 혜택을 받으며 적극행정실천은 상생발전이라는 등식이 증명되었다"며"앞으로 복지부동, 소극행은 멀리하고 적극행정의 공직문화 정착과을 통한 행복안동건설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