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세계와 소통·협력하는 ‘경북외교백서’ 발간
경상북도, 세계와 소통·협력하는 ‘경북외교백서’ 발간
  • 김용준 기자
  • 승인 2020.12.15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 7기 지난 2년간의 경북 외교활동과 성과 종합 수록

경상북도는 민선 7기 지난 2년간의 외교활동과 성과를 종합 수록한'경북외교백서'를 발간했다.

이번 경북외교백서는 미중 무역분쟁과 일본 수출규제, 코로나19 확산 등 글로벌 위기에서도 경북이 다각적으로 외교활동을 추진해 온 해외 자매우호 도시간 교류확대, 해외동포 및 민간단체들과의 협력 네트워크 강화, 통상수출 및 투자유치 등의 외교지평 확대와 주요성과를 상세히 수록했다.

비대면 교류와 관련해서는 자매우호지역과 해외사무소를 통한 방역물품의 상호지원과 화상회의를 개최한 코로나 상생 국제협력 성과와 중소기업의 수출활력을 회복하고 비대면 통상마케팅 및 수출인프라 확대를 위한 코로나19 통상특별대책등 맞춤형 교류전략도 함께 소개했다.

5340여쪽 분량의 백서에는 경북의 국제화 전략 자매우호도시 교류거점 확보 다자간 교류 네트워크 확대 세계속의 경제통상 협력강화 재외동포 간 쌍방향 교류강화로 구성되었으며, 부록에는 세계 곳곳에서 글로벌 경북을 견인하는 교류협력 및 통상세일즈 활동과 사진 자료도 함께 수록하여 경북의 외교를 한 눈에 알 수 있게 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경북외교백서는 지난 민선 7기 상반기 동안 지자체 차원의 경제외교협력을 주도해 온 우리 경상북도의 외교활동의 발자취와 성과를 담은 역사"라며국내외 및 도민에게 널리 소개하고 공유하여 경북의 글로벌 외교역량에 대한 이해와 공감의 폭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발간된 경북외교백서는 전국 시도 및 도내 시군 등 지자체와 정부 및 연구기관, 지자체 산하 국제교류재단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경상북도 홈페이지(https://www.gb.go.kr, 바로가기 메뉴 알림마당경북외교백서)에 게재되어 있으며 누구라도 열람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