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물티슈 변기 배출 금지 당부
안동시, 물티슈 변기 배출 금지 당부
  • 편집부
  • 승인 2021.01.12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티슈는 종이가 아니라 플라스틱입니다. 변기에 버리지 말아주세요”

안동시는 화장실 변기에 무심코 버린 물티슈여성용품걸레용품음식물찌꺼기폐기름비닐류 등이 화장실, 오수처리시설, 하수도 막힘의 원인으로 막대한 행정력과 예산 낭비를 초래하고 있어 화장실 물티슈 사용 자제와 올바른 생활하수 배출을 호소했다.

최근 몇 년 사이 물티슈 사용이 급증하면서, 물에 녹지 않은 물티슈가 하수관로를 통해 유입되어 지하에 매설된 오수관이 막혀 일대의 오수처리시스템이 마비되는 일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

심할 경우 이물질들은 각종 중계펌프장 및 스크린 등에 유착되어 기계의 고장을 일으키고 하수의 흐름을 방해하며 관로 막힘, 하수역류, 악취발생 등을 비롯하여 펌프의 고장과 교체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하수처리장 운영에 어려움을 초래하고, 준설 및 보수에 많은 예산이 소요되어 하수처리비용 상승으로 인한 하수도요금 인상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한편, 안동시 공공하수처리시설은 공공하수처리장 3개소(안동, 풍산, )와 소규모하수처리장 17개소이며, 하수를 관로로 이동시키는 중계펌프장 38개소를 운영 중에 있다.

안동시 관계자는 "물티슈 뿐 만 아니라 일부 여성용품, 담배꽁초, 비닐, 식물찌꺼기, 폐기름 등도 하수도 막힘과 역류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므로 변기와 싱크대에 버리지 말고 반드시 지정된 휴지통에 버리길 당부드린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