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23개 시‧군, 2050 탄소중립 공동 선언
경북도․23개 시‧군, 2050 탄소중립 공동 선언
  • 편집부
  • 승인 2021.05.24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의 탄소중립 의지 모아... 기후변화 행동 선도 발판 마련

 

경상북도와 23개 시‧군은 환경부와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탄소중립을 준비하고 구체적 실천에 참여하는 지자체의 연대(‘20.7. 발족))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지방정부 탄소중립 실천 특별세션’에 참여하여 2050 탄소중립(온실가스 배출량과 흡수량이 같아 순 배출량이 ‘0’이 되는 상태)을 선언한다.

‘2021 P4G 서울 정상회의’ (021 P4G(Partnering for Green Growth and Global Goal 2030, 녹색성장과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 서울 정상회의,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개최되는 환경분야 다자정상회의(‘21.5.30~31))사전행사로 진행하게 되는 이번 행사는 지역의 탄소중립 의지를 모아 국제사회의 기후변화 행동을 선도할 발판을 마련하고, 도내 탄소중립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는데 목적이 있다.

도와 시군은 이번 행사를 계기로 탄소중립을 위한 사업 추진을 최우선으로 추진하고 선도적인 기후행동을 실천하여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노력에 동참하게 된다.

경상북도는 그간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온실가스 감축 사업, 도민 참여 프로그램, 기후변화 적응사업을 추진해 왔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2030 경상북도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에 따라 건물, 공공, 수송, 농축산, 폐기물 분야 별 온실가스 감축 사업을, 도민의 탄소중립 생활 실천을 위한 탄소포인트제, 기후변화교육센터, 온실가스 진단‧컨설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기후변화의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건강, 재난, 물관리, 농‧축산, 해양‧수산 등 분야별 기후변화 적응대책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조광래 환경산림자원국장은 “오늘 탄소중립 공동 선언으로 경상북도와 23개 시‧군 모두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탄소중립이라는 공동 목표를 향해 나아가게 되었다”며 “기후변화로 인한 위험을 줄이고 미래 세대에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물려주기 위해선 우리 모두는 탄소중립이라는 변화를 실천해야만 한다. 앞으로 경상북도는 그 실천에 앞장서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노력을 더욱 강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방정부 탄소중립 실천 특별세션’행사는 5월 24일 오후 8시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개최된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반기문 글로벌녹색성장기구 의장 등 주요인사와 국내외 지방정부가 하이브리드방식(대면+비대면 온라인)으로 참여하고, 경북도를 비롯한 국내 243개 지자체가 탄소중립 선언식을 통해 2050 탄소중립이라는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의지를 표명하고, 탄소중립을 위한 지자체의 역할과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토론한다.

 

 

「대한민국 지방정부」

2050 탄소중립 공동 선언문

 

기후위기를 극복하고 탈탄소 사회로 대 전환을 이루기 위해 대한민국의 243개 모든 지방정부가 선언에 참여하여,

 

기후위기 극복이라는 인류적 사명을 인식하고,

탄소중립이라는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해 지역이 중심이 되어

적극 노력하고 협력할 것을 다짐하며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하나.

우리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한다.

 

하나.

우리는 국민 모두가 기후위기로부터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한다.

 

하나.

우리는 탄소중립을 위한 사업 발굴과 지원을 최우선으로 추진한다.

 

하나.

우리는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탄소중립이 함께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하나.

우리는 탄소중립을 위한 국민적 합의와 공감대 확산을 위해 상호 소통하고 공동 협력한다.

 

하나.

우리는 탄소중립을 위해 선도적인 기후행동을 실천하고 확산한다.

 

2021년 5월 24일

대한민국 지방정부 일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