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포스트 코로나 농식품산업 발전방향 토론회 개최
경북도, 포스트 코로나 농식품산업 발전방향 토론회 개최
  • 편집부
  • 승인 2021.06.30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학·관·연 농식품 전문가 의견수렴 및 경쟁력 강화방안 논의

 

경상북도는 29일 도청 회의실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북 농식품산업 발전방향’이라는 주제로 산·학·관·연 농식품분야 전문가를 초청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는 김재수 경북농식품유통혁신위원회장, 박희동 경북세계농업포럼 이사장, 임영조 농식품부 식품산업진흥과장을 비롯한 경상북도농업기술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협경북지역본부,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안동대학교, 풍산김치, 한국맥꾸룸, 나눔제약, 풍기인삼제조창, 푸드베리(주) 등 산·학·관·연 관계자 20여명이 참여했다.

 

경북농식품유통혁신위원회와 경북세계농업포럼의 공동주관로 개최된 이번 토론회는 코로나19로 인한 우리 농식품산업의 영향을 살펴보고, 빠르게 변하고 있는 농식품 가공·소비·유통 트렌드 등에 대한 경상북도 차원의 대응방안과 방향을 모색하고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토론회에 참가한 농식품부 임영조 과장은 코로나19에 따른 소비자 트렌드 등 식품산업 현황과 전망, 이에 따른 정부의 정책 추진방향을 설명하였으며, 안동대 손호용 교수는 ‘포스트 코로나19시대 농식품산업’이라는 주제로 코로나 19시대 농식품산업 변화를 설명하고 식품안전성 제고를 위한 블록체인을 활용한 신기술 도입과 먹거리 복지차원의 식품 ESG(혁신적 친환경 식품, 소포장 등) 확보 방안마련 등을 제시하였다.

 

이어 김재수 위원장을 좌장으로 한 토론에서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장의 목소리와 농식품산업 육성을 위한 경북도 정책에 대한 의견 교환을 하였으며, 최근 식품트렌드를 반영한 건강과 기능성 식품, 가정간편식(HMR, Home Meal Replacement), 밀키트 등 외식산업의 육성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모아졌다.

 

김재수 위원장은 “지금의 세계적 소비 트렌드는 건강과 기능성이다. 다양한 생물자원을 가진 경상북도는 농식품 산업분야에서 성장가능성이 아주 높다. 무엇보다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농식품유통혁신위원회 차원에서 코로나19 시대 경북의 농식품산업 발전을 위한 연구와 정책자문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희동 이사장은 “코로나19는 우리 농식품산업과 관련분야에 많은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코로나19 상황 이후에 대비한 장기적인 전략이 매우 중요하다”며, “식품안전과 소비자 신뢰를 위한 정책적 대안마련”을 주문했다.

 

김종수 경상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그동안 경북도에서는 농식품산업 발전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해왔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이후에는 농식품 판로개척을 위해 전념해왔지만 수요자의 눈높이에는 여전히 부족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다양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코로나19로 인한 상황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